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Apr 14. 2023

#_가장 비싼 것은 놓친 기회다

기회의 본질

사람들은 기회를 기다린다.

기회만 주어진다면 자기도 잘할 수 있을 거라 말한다.

기회가 없어서 그렇지 기회만 있으면 정말 잘할 수 있다면서 정작 오늘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진짜 기회"를 낭비해 버린다.


기회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기회는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찾아가는 것이다.


이걸 모르면 평생 있지도 않은 기회 타령만 하다가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사업을 하다가 실패했다면 그건 기회가 없어서가 아니다.

그 실패 자체가 진짜 성공으로 갈 수 있게 만들어준 기회다.


지금까지 돈을 못 번 것은 기회가 없어서가 아니라, 기회를 얻을 만큼 준비하지 않아서다.

매년 똑같은 목표를 세우지만, 연말이 되면 핑계만 늘어놓는 당신은 사실 365번의 기회를 그저 구경만 했을 뿐 한 번도 제대로 그 기회를 인식하지도 누리지도 못한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 언젠가 알게 되는 사실이 있다.

가장 비싼 것은 놓친 기회라는 사실을.


젊은 날엔 젊음을 모르고, 사랑할 땐 사랑이 보이지 않았네

하지만 이제 뒤돌아 보니, 우린 젊고 서로 사랑을 했구나 (이상은 - 언젠가는)

라는 노래가사처럼 기회가 주어졌을 때는 그게 기회인 줄 모른다.

왜냐하면 그게 기회라는 사실을 인식할 만큼의 수준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늘은 나에게 남은 일생 중에 가장 젊은 날이다.

이런 말을 들어도 시큰둥하기만 하다면, 당신에게 기회는 주어지지 않을 것이다.

아니 정확하게 말해서 기회는 늘 당신 옆에 있겠지만, 당신은 그게 기회인 줄도 모른다는 말이다.

절대 주어질 리 없거나 설령 주어진다고 해도 감당하지도 못할 기회만 기다리면서 정작 그런 기회가 정말 주어졌을 때 멋지게 해 나갈 준비는 하지 않고 있을 거라는 말이다.


가장 많이 실패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기억하라.

지금까지 당신이 겪어왔던 수많은 실패가 기회다. (그 실패를 통해 전보다 분명 더 나은 상태로 개선해 나갈 수 있으므로)

지금 당신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기회다. (그들 중 대부분은 당신과 마찬가지로 기회를 제대로 활용할 줄도 모르기에)

지금의 가난이 기회다. (새로운 도전이 실패해도 더 이상 내려갈 곳이 없으므로)

지금 자체가 기회다.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이므로)


빈자들은 매사에 안되는 이유만 찾고, 정작 지나서 그 때 안한 걸 후회하지만, 부자들 매사에 가능성을 보고 모든 상황에서 기회를 본다. 남들이 후회하는 일을 기회로 바꿀 수 있는 사람만이 부자가 되는 것이다.


지금 살아있다면, 크게 아픈데 없이 버스 타거나 걸어서 가까운 도서관에 갈 수 있는 체력이 있다면, 책을 읽을 수 있고, 책에 읽은 것 중에 나에게 중요한 정보나 지식을 노트에 정리할 수 있고, 최소한의 노트와 펜 그것을 들고 다닐 낡은 가방이 있다면, 당신은 대한민국에 태어난 것만으로도 충분한 기회가 있는 것이다.


당신을 정치적으로 활용하려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닫아라.

당신의 노력 없이 쉽게 돈 벌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전화번호는 차단하라.

복권 살 돈이 있다면, 그 돈으로 중고책을 사라.

당신이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지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다고 해서 억울할 필요 없다.

삶의 가치를 생각할 겨를 조차 없는 수억 명의 사람들이 있다.

좋은 선생이 없었다가 억울할 필요 없다. 실제로 좋은 스승은 많지 않다.

당신이 억울해야 하는 건 딱 하나다. 누군가는 책을 읽으라고 조언했을 텐데, 그 조언을 귀담아듣지 않고 실천하지 않았다는 사실뿐이다.


숨을 곳이 없는 바로 그곳이야말로 우리가 있어야 할 유일한 장소다.


책을 읽어라.

당신이 되고 싶은 무언가를 이미 달성한 사람들의 책을 읽어라. 그 사람이 살아가면서 영감 받았던 책을 읽어라. 그 책에서 참고한 다른 책들을 읽어라.

어떤 책에서 시작할지는 모르겠지만, 당신이 원하는 삶이 있고, 그 삶을 이미 살았던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출발할 수만 있다면, 당신의 모든 독서는 앞으로의 삶을 살아가는 최고의 무기이자 도구가 되어 줄 것이다.


용기를 내면 안정된 발판을 잠시 동안 잃는다.
그러나 용기를 내지 않으면 자기 자신을 잃는다.
- 키르케고르



* 매일 책 속에서 발견한 좋은 문장을 나눕니다.

* 오늘 문장은 세스 고딘의 <지금 당신의 차례가 온다면>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딱 한 번만 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