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Jul 06. 2023

#_대부분의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는 것들

패러다임을 바꾸는 방법에 대하여

어느 부자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누군가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면, 최소한 셋 중 하나일 거라고 말이죠.

"어리석거나, 게으르거나, 오만한 것이다"라고.


처음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음 나는 어리석은 건 아닌 것 같고, 열심히 살고 있으니까 게으른 것도 아닌 것 같고, 그럼 오만한 건가?'

생각해 보니 저는 좀 오만했던 것 같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또래보다 생각하는 능력이 조금 깊었습니다. 친구들과 대화하다 보면 내가 생각이 좀 광범위하다고 느껴졌습니다. 내가 관심 있는 주제들은 아이들에게는 생소한 주제였고, 저는 제 자신도 모르게 오만한 마음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나는 남들보다 앞서있다는 생각.

저는 그런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 늘 불편했었는데, 원인은 제가 그런 속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저의 오만함을 들여다보고 있자니, 나는 참 어리석은 사람이었구나 하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내가 무언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나는 옳은데 세상이 틀렸다'는 식의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내가 하는 생각이 틀림없는 사실이라면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타인의 생각은 틀렸을 거라는 가정. 이게 진정한 어리석음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내 생각은 나의 입장에서 나의 상황에서 옳은 생각일 뿐 그게 모든 사람의 입장과 상황에 다 정답이 될 수는 없는 것인데 말이죠.

이쯤 되니 게으른 것도 왠지 자신이 없습니다. 게으른 게 무엇일까 생각해 봅니다.

열심히 바쁘게 산다고 게으르지 않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겁니다. 오히려 게으른 사람들이 자신의 나태와 무책임을 감추고자 더 바쁘게 정신없이 산다는 걸 경험으로 압니다. 바쁨도 중독입니다. 정말 부지런한 사람은 미리미리 해놓기 때문에 정신없이 바쁘지 않습니다. 자기만의 질서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초보일수록 일의 우선순위를 모르기 때문에 쓸데없이 바쁩니다. 꼭 해야 하는 중요한 건 안 하고,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일에 시간을 다 쏟아붓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중요한 일은 하지도 않았으면서 '바쁘니까 어쩔 수 없었다'는 핑계로 위안을 삼습니다. 아, 너무 익숙한 생각이라 심장이 욱신거립니다. 얼마나 많은 날을 그렇게 의미 없이 보냈는지 모릅니다. 지금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중요한 걸 알고 있고, 해야 하지만 하염없이 미루게 되는 일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그 일의 종류와 성격만 다를 뿐, 대부분 그렇게 살아갑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이 어리석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게으른 사람은 자신이 열심히 살고 있다고 착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오만할 뿐만 아니라, 어리석고, 게으른 사람이었음을 발견합니다.


구분형 작가는 <익숙한 것과의 결별>에서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패러다임의 변화는 혁명을 통해 가능한 것이다. 이것은 점진적이고 누적적인 개념이 아니다. 대변혁을 요구하는 것이다. (...) 두 개의 패러다임은 근본적 가정이 다르기 때문에 공존할 수 없다. 천동설과 지동설이 함께 존재할 수 없는 이유와 같다. 서로는 타협할 수 없다. 오직 개종이 있을 뿐이다.


우리 삶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기가 있습니다. 이때 가장 무서운 일은 머리만 바뀌고 몸이 바뀌지 않는 상태입니다. 예컨대 건강한 식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머리로 이해했음에도 몸은 여전히 여러 가공식품이나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끊어내지 못합니다. 그런 상황이 반복되면 인지와 현상의 왜곡으로 인해 잘못된 타협을 하게 됩니다. '이번달까지만 이렇게 먹고, 담달부터 바꾸면 되지'라고 가장 손쉬운 방법인 '미룸'을 선택하게 되고, 미룸이 반복되면 그게 진정한 어리석음과 게으름이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생각대로 삶을 바꿔갈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생각한 것을 행동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됩니다. 사는 대로 생각하는 것은 죽어가는 삶입니다. 자신의 삶의 주도권을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얼마나 오랫동안 내 삶의 주도권을 고 살았나 반성해 봅니다.

호흡을 통해 숨을 다스리는 것, 먹는 것과 움직이는 것을 통해 몸을 다스리는 것, 나아가 매일 나에게 주어지는 시간을 내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 이런 작고 사소한 것들이 모여 내 삶의 주도권을 되찾아 올 수 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혁명이 꼭 거대할 필요는 없습니다. 책을 1년에 한 권도 안 보던 사람이 한 달에 한 권을 보는 것도 혁명일 수 있습니다. 매일 배부르게 먹지 않으면 이상하게 생각했던 사람이 하루를 금식해 보는 것도 혁명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혁명은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상태를 만드는 것입니다. 타협의 여지가 없습니다. 타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토록 많은 것을 미루게 되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아직 나는 준비되지 않았다고 느끼는 것이지요. 저도 참 많은 것을 미루며 살고 있었음을 깨닫습니다. 어쩌면 우리가 미루고 있던 수많은 것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 하나만 오늘부터 시작하고 다시는 예전으로 돌아가지 않는 것이 진짜 혁명이 아닐까요?


개종이 무엇일까요? 회개는요? 열반은 무엇일까요?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지 않는거 아닐까요?

어쩌면 우리 삶의 가장 큰 괴로움은 내가 알면서도 그렇게 살지 못하는 데서 오는 게 아닐까요?

우리는 무엇에 그토록 집착하고 있는 걸일까요?


이래저래 질문이 많아지는 날입니다.



*매일 책 속에서 발견한 좋은 문장을 나눕니다.

*오늘 문장은 구본형의 <익숙한 것과의 결별>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 두려워하지 말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