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Dec 07. 2023

#_인생을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위대하게 바꿔줄 방법

당신이 정말 투자해야 하는 것

21세기 최고의 투자자라고 하면 단연 워런 버핏을 꼽습니다. 그와 한 끼 식사하는 비용이 무려 수십억을 호가할 정도로 그는 투자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넘어 지혜를 알고 있습니다.

그런 그가 반복해서 언급하는 조언이 있는데, 사람들은 그의 조언을 듣기보다는 그의 의사결정만 얻고 싶어 합니다.


오늘은 워런 버핏의 지혜를 나눠볼까 합니다.


당신의 인생을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위대하게 바꿔줄 방법은 무엇인가? 만약 당신이 독서보다 더 좋은 방법을 알고 있다면 그 방법을 따르기 바란다. 그러나 인류가 현재까지 발견한 방법 중에서만 찾는다면 당신은 결코 독서보다 더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독서를 통해서 내가 몰랐던 정보나 지식,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그런 걸 배울 수 있죠. 그런데 그건 매우 1차적인 독서입니다. 마치 우리가 시험공부에 나올 만한 문제의 답을 외우기 위한 독서와 비슷하죠.

하지만 실제 부자들이 말하는 독서는 완전히 다릅니다. 그들이 말하는 독서의 효용은 책을 통해서 "세상을 보는 시야"를 넓히고자 애쓰고, "사람과 사물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 "사고와 의식 수준" 그 자체를 높이기 위해서 책을 읽습니다. 말 그대로 "격(格)"이 달라지는 독서입니다.


책을 읽고 위와 같은 것들이 바뀌어 나가면서 성장해 나가다 보면 그 사람의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결국 내가 나와 세상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수준이 그 삶의 수준을 결정하기 때문이겠죠. 어제나 오늘이나 보는 거, 먹는 거, 하는 거 다 똑같은데 갑자기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리가 없을 테니까요.


이 사실을 깊이 이해하지 못하면, 자꾸 수박 겉핥기식의 독서만 하게 됩니다. 그런 독서는 많이 해봐야 아무 맛도 못 느끼겠죠. 맛을 못 느끼니 재미가 없을 테고요. 그러니까 책 읽어봐야 소용없다는 말을 하게 되는 겁니다. 책을 많이 읽어보세요. 많이 읽다 보면 나에게 맞는 책을 만나게 됩니다. 사람을 많이 만나다 보면 나와 잘 맞는 좋은 사람들을 알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그런 책들과 깊은 교제를 나누다 보면, 내 생각의 수준이 달라집니다. 말 그대로 성장하게 됩니다. 읽고, 쓰고, 생각하고, 실천하면서 조금씩 나를 더 나은 삶의 방향으로 데리고 가보세요. 우리가 진정 꿈꾸는 삶이 그곳에 기다리고 있을 테니까요.


독서는 모든 변화와 성장의 시작입니다.

당신의 시간과 자산 중에서 10%만 독서에 투자해 보세요. 

그 어떤 투자수익률보다 더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효과적인 확장과 효율적인 차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