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Dec 20. 2023

#_잠시 생각을 멈추세요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

우리 마음속에는 내 생각보다 뛰어난 직관과 본능이 있습니다.

그걸 신의 음성이라고 해도 좋고, 내면의 목소리라고 해도 좋습니다.

중요한 건 분명 그런 것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사람들은 그 목소리를 들어도 그것을 믿지 못합니다. 두려워하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지금 자신의 의식 수준으로는 그 목소리가 원하는 행동이 이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누군가를 이유 없이 도와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해봅시다.

마음에는 그런 울림이 강하게 들지만, 현실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그 사람을 도와주는 것은 나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뿐더러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손해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겠죠. 딱 현재의 내 수준에서는 거기까지 밖에 생각할 수 없는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가치 있는 일을 한다는 것은 단순히 그 사람에게만 좋고, 내가 손해 보는 일이 아닙니다. 둘 다에게 의미 있는 일이지요.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마음속에 어떤 울림이 있었다면 그 일은 하는 게 맞을 겁니다. 당장은 손해가 나지만, 나중에는 이익이다 뭐 그런 단순한 논리가 아닙니다. 나중에도 그에게서 아무런 이익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인생은 그런 것입니다. 모든 사람과의 관계에서 다 이익을 보면 나에게 유리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계속 도움만 받기도 하고, 또 다른 사람에게는 계속 도움을 주기만 할 수도 있죠. 그런 사소한 일 하나하나를 지금 나의 작은 사고의 우물 속에서 100번 헤아려 봐도 좋은 결론이 나오기 어렵습니다. 그럴 땐 생각을 멈추어야 합니다. 


내가 깨어있다면, 내 삶에 대한 충만함을 느끼고 있다면, 나는 항상 누군가를 도울 수 있는 사람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오병이어의 기적처럼 보잘것없는 내 작은 것들을 나누다 보면 그것이 점점 커지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내가 정말 원하는 삶의 해답은 내 안에 있습니다.


우리는 바깥에서 삶의 해답을 구하는 일을 피해야 합니다. 대신 자신의 직관과 본능, 내적 지혜를 따르고 우주와 신의 속삭임에 귀를 기울인다면, 기대하지도 꿈꾸지도 못했던 놀라운 기적이 삶에서 펼쳐지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조세프 응우옌의 책 <당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을 믿지 말라>에 나온 문장입니다. 어제오늘 책을 읽고, 낭독하고, 필사하면서 참 행복했습니다. 막연하게 알고는 있었지만, 무어라고 정의하기 힘들었던 것들을 명쾌하게 설명해 줍니다. 물론 언어로 모든 것을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분명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도와준 책임에는 확실합니다. 


모든 존재는 그 나름의 가치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자신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가진 가치는 오직 나만이 꽃피울 수 있습니다. 그 누구도 내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도 없습니다.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는 잠시 내 생각을 내려놓고, 더 높은 차원의 사고를 받아들이기 위함입니다. 

지금 무언가가 불만이라면, 지금 무언가가 고민이라면, 지금 내 생각으로는 그것을 해결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생각을 내려놓으세요. 가만히 마음속에서 떠오르는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삶을 통해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이 아름다운 여행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축복을 느껴보세요. 당신의 생각으로 광활한 세상을 너무 쉽게 재단하지 마세요. 만약 당신이 신을 믿고 있다면, 신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당신의 생각으로 신을 통제하려고 들지 마세요. 신은 이미 당신에게 더 좋은 것을 주려고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 매일 책 속의 좋은 문장을 나눕니다.

* 오늘 문장은 조세프 응우옌의 <당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을 믿지 말라>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괜히 마음만 급하다면, 이 글을 읽어 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