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먼저 1분을 지배하라 : 시간관리의 핵심

관리해야 하는 건 시간이 아니다

by 변대원

저는 시간낭비에 대해 아주 잘 아는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인생의 수많은 시간을 낭비하면서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이런 글을 쓸 수 있는 이유는 제가 보내고 있는 시간 중 상당히 많은 시간이 낭비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말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시간을 엉망으로 쓰고 있는지 인식조차 못한 채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시간을 잘 쓰기 위해서는 딱 한 가지 전략만 확실히 이해하면 됩니다.

먼저 1분을 지배해 보는 것입니다.

간단해 보이나요? 그럼 지금 잠시 글 읽는 걸 멈추고,

자신이 해야 하는 일중에 가장 중요한 에 1분만 집중해서 해보세요.


60

59

58

57

56

...

...

...

7

6

5

4

3

2

1


잘 다녀오셨나요?

자, 이제 이 글을 읽는 여러 유형의 독자분이 계실 겁니다.


1) 1분간 중요한 일을 하지 않고, 그냥 이 글을 읽고 있는 유형

: 자, 다시 기회를 드릴 테니, 얼른 다녀오세요.


2) 1분간 중요한 일을 뭘 해야 할지 몰라서 우물쭈물하다가 이 글로 다시 돌아온 유형

: 현재 내가 해야 하는 일의 우선순위가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설령 무언가에 집중했다고 하더라도 그게 의미 있는 일인지 확신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1분 이상 중요한 일을 하다 온 경우

: 아마 1분만 하려고 했지만, 그 이상 하고 오셨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왜냐하면 이 글을 읽는 것보다 그 중요한 일이 더 우선순위가 높은 일이기 때문이고, 잠깐 하려고 해도 평소에 집중해서 하던 버릇이 있어서 생각보다 시간이 더 많이 흘렀을 가능성이 높겠죠.


4) 1분간 알람을 맞추고, 중요하다고 생각한 일에 잠깐 집중했다가 다시 돌아온 경우

: 평소에 시간을 철저하게 통제하려는 성향이 강하신 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잘하셨습니다.



3,4번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직 일상의 우선순위가 명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에 삶의 우선순위가 세팅되어 있지 않으면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세팅된 디폴트값에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우연히 보게 된 뉴스나 광고에 이어지는 여러 가지 정보들을 여과 없이 입력할 수도 있고, 당장은 아니지만 어느 순간 그때 본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다시 말해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내 시간과 돈을 쓰는 게 아니라, 누군가가 원하는 일에 시간과 돈을 쓰게 되는 것이지요.


자, 고작 1분의 시간조차 어떤 사람은 통제할 수 있고, 어떤 사람은 통제하지 못합니다. 아직 1분도 제대로 통제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우선 1분을 지배하는 방법부터 익혀보길 바랍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건 오직 시간뿐입니다. 우리는 시간이 한정된 자원임을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반복해서 똑같은 하루가 선물되기 때문에 그 희소성을 너무 쉽게 잊고 삽니다.


오해는 없길 바랍니다. 처음부터 모든 시간을 통제할 수는 없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1분, 10분도 통제하지 못하면서 한 달, 1년을 통제하려고 하다가 금방 포기하고 맙니다. 그만큼 자신에 대한 메타인지가 부족하다는 뜻이기도 하겠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범위를 명확하게 테스트해 보고, 그 수준에 맞는 시도와 노력부터 시작해 보세요.

좋은 시간관리란 하루 24시간을 완벽하고 촘촘하게 사는 것이 아닙니다.

나에게 더 중요한 일, 오늘 꼭 해야 할 일들을 그날 반드시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시간관리라고 말하지만, 시간은 우리가 관리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닙니다. 내가 관리할 수 있는 건 그저 '나'의 생각과 행동일 뿐이죠.


시간관리란,
시간 자체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의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일입니다.


저는 종종 '시간의 진공상태'를 경험하곤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말하는데요.

바쁜 와중에 그런 시간이 굉장히 낭비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나에게 중요한 우선순위를 조금 더 명확하게 바라보게 하는 시간이 되어줍니다.


만약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고 느낄 만큼 바쁘다면, 잠시 시간의 진공상태를 만들어 보세요. 하루나 반나절도 좋습니다. 평소와 다른 공간에서 다른 시간을 보내며 '내 삶의 우선순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본다면 아마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