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학부모편지로 신뢰와 소통을

나래반 편지♡

by 루비

교육자로서 학부모와 신뢰를 쌓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아이들을 관심 있게 바라보고 관찰하여 정기적으로 칭찬 메시지를 보낸다던지, 학부모총회나 공개 수업 발표 때 더욱 확실한 카리스마를 보여주어 신뢰를 쌓는다던지, 또는 가장 기본적으로 매일의 수업을 재미있고 알차게 구성하여 아이들의 입김이 학부모님께도 전달되도록 한다든지…….

위와 같은 방법들도 꼭 중요하지만 오늘 제시해 볼 것은 바로 정기적으로 학부모편지쓰기이다. 나는 아래 사진과 같은 양식에 한 달에 한 번 또는 두 달에 한 번 정도 학급 소식을 보내고 있다.

↓↓↓다운로드

나래반 편지.PNG

사진에서 보다시피 학부모 편지에는 간단한 인사말, 주요 학급 활동 소개, 새소식, 활동 사진, 부탁하는 말, 연락처 등이 들어갈 수 있다. 꼭 위와 같은 방법이 아니더라도 자세한 내용은 교사 재량껏 다양하게 구성 가능하다.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는 학급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학부모와의 관계가 좋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그 자녀인 학생에게도 영향이 가고 학급 꾸리기에 악영향을 끼칠 수가 있다.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학생과 사이가 좋지 않으면 학부모와의 사이가 망가지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이다.


더해서 학습연구년제를 준비하는 교사라면 지역별로 상이하기는 하나 학부모만족도조사 결과 점수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나는 학생 만족도 조사에서 만점을 받은 적이 있으나 학부모만족도조사에서는 아직 그리 높은 점수를 받아본 경우가 없어서 분발중이다. 가장 큰 원인은 학부모와의 소통 부재라고 생각한다.


요즈음에는 클래스팅, 클래스123, 밴드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 원활히 소통하는 교사가 늘고 있다. 여기에 더해 학부모 편지로까지 정기적인 소통을 한다면 학부모와의 친밀도 및 신뢰는 더욱 증가하리라 본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교사 여러분들도 정기적인 학급 소식을 간편하게나마 편지로 알림으로써 학부모와의 사이도 돈독해지고 행복한 학급 운영을 하길 바란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소규모 학교 예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