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규모부터 시작하라!
2-1-공모전 당선 전략 첫 번째
그 다음으로 공모전에 당선되는 비법으로는 처음부터 대형공모전에 집착하지 마라입니다. 제가 홍콩, 마카오 여행 상품에 당선된 공모전은 한 지역 신문과 지역 여행사에서 연합하여 주체한 공모전이었습니다. 메이저급 신문사나 여행사가 아니기에 지역주민 위주로 응모할 거라는 예상을 할 수 있었고 아니나 다를까 당첨자 발표 나온 날 당첨자 주소를 보니 모두 제가 사는 지역 사람들뿐이었습니다. 총 450여명 정도 응모를 했는데 10명의 당선자 중 제가 당선된 것이었습니다. 아마 대형 공모전이었으면 그보다 많은 수천 명이 몰렸을 테고 저는 떨어졌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작은 지역 공모전이라 경쟁자는 그리 많지 않았고 저만의 차별화 전략으로 첫 번째 실패 후 두 번째에 당선될 수 있었습니다. (1차, 2차 공모전이 열림)
또 다른 예로 영상 공모전을 예로 들겠습니다. 저는 공모전 영상에 두 번 참여해 두 번 다 수상을 했는데요. 대한적십자사에서 대상을 받은 건 다음 챕터에서 다루도록 하겠고 이번 챕터에서는 대전대학교에서 수상한 공모전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 공모전은 대전대학교 방송반 동아리에서 주최한 공모전이었습니다. 흔히 어떤 사람들은 “애걔? 지역 방송국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에 참여해서 뭐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 또한 저의 하나의 경험, 경력을 쌓는 기회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을 때 제가 평소 취미로 만들어두었던 여행 영상 공모전을 제출했고 결과는 입선으로 상금 10만원을 수상했습니다. 10만원이 그리 큰 금액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대학생 한 달 용돈에 비추어봤을 때 그리 적은 금액도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고 쉽게 성공할 수 있는 단계부터 공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의 수준에 맞는 공모전을 공략하라!!! (쉬운 단계부터 집중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