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반창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비 Jan 16. 2022

고독한 숙명

별의 반짝임



가만히

하늘을 쓸어

별을 손에 쥐어본다


하나 둘 셋

별빛이 손안에 담겨온다


기쁨 하나

슬픔 하나

열정 하나


내 몸이

별빛으로 반짝거린다

밤하늘을 수놓는다


까만 밤을 비추는

길잡이 별이 되었다



'별'을 주제로 한 공모전에 제출했지만, 입상은 하지 못했다.

그냥 '별'하면 떠오른 단상들을 단숨에 적어내려 갔다.

왜 난 마지막 행에 '길잡이 별'이라고 썼을까? 내 무의식의 발로같다.




위로


고개를

들어

마주하는 눈


촉촉한 눈동자에서

타오르는 불길을 본다


너의 잘못이 아니야

운이 나빴을 뿐이야


마음에

쿵 

얼음장이 와장창 깨진다


용맹한 잔다르크처럼

어느새 마음은 저만치

돌격한다



'위로'를 주제로 한 공모전에 운문과 산문 모두 제출했는데, 위의 운문이 장려상에 입상했다. (나는 산문도 마음에 들었지만, 입상하지는 못했다.) 사람들은 내가 이상하다고 말한다. 나는 정말 나를 모르겠다. 나는 왜 이렇게 인간관계가 힘들까. 그럴 때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음악 듣기, 그림 그리기, 악기 연주하기, 여행 가기, 글쓰기 등 혼자만의 시간에 빠지는 것이었다. 홀로 됨과 고독. 그것은 나의 숙명인가 보다. 그렇게 나는 상처와 위로를 동시에 받는다.




내가 그린 빈센트 반 고흐의 자화상. 런던의 코톨드 갤러리, 파리의 오르세 미술관에서 직접 반 고흐의 자화상 작품을 보았다. 스무 살 때부터 좋아하게 된 반 고흐. 내가 왜 좋아하게 됐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반 고흐, 영혼의 편지>란 책을 읽고 고흐와 테오의 우정에 감명받았고, 나에게도 그런 사람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살아생전 느꼈을 그의 고독과 슬픔, 고통이 처절하게 내 몸과 마음에도 전해져 왔다. 아직도 나를 잘 모르겠다. 세상과 불화하는 내가 미울 때가 많다. 하지만, 결국엔 나를 사랑하기로 마음먹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자가 아닌, 인간으로서 존중받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