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불어 사는 사회 Nov 05. 2020

언제나 행복하고 긍정적 정서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

NLP 앵커링

 NLP에서 앵커링(anchoring)이란 긍정적 정서에 연합하여 긍정적 정서를 쉽게 떠올리게 하는 기법으로, NLP에서 마음을 다스리는 대표적 방법 중의 하나이다. 앵커링 기법은 초조함이나 불안감 같은 부정적 정서를 느낄 때 손쉽게 긍정적인 정서 상태로 마음을 바꿀 수 있도록 해준다. 


 앵커링의 핵심은 특정한 신호를 통한 긍정적인 경험에의 연합에 있다. 앵커링을 통해 긍정적 경험에 연합되면 자신의 내면에 행복과 성공의 상태를 조성할 수 있으며, 자신감과 강력한 동기를 불러일으켜 행동 변화를 촉진하게 한다.


 그럼 앵커링을 실제 생활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먼저 긍정적 정서와 연합하기 위한 자신만의 신호를 정해야 한다. 보통은 자주 쓰지 않는 동작으로 앵커를 정하는 것이 좋다. 자주 하는 동작이나 행동은 긍정적 정서와의 연합을 약하게 할 수 있어 자주 하지 않는 동작이나 손 모양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손가락을 이용해 앵커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먼저, 혼자만의 손가락 신호를 정해보자. 예를 들어서 '엄지 척' 'V' 동작과 같은 것, 또는 엄지와 검지를 맞잡아 O자 형태로 만드는 동작, 주먹 쥐기와 같은 것을 해볼 수 있다. 그 어떤 형태로든 자신만의 손가락 신호를 정한다.


 두 번째는 과거에 아주 기분 좋았거나 행복했던 일, 기쁨이 충만했던 순간, 즐거웠던 기억, 칭찬받았거나 상 받았던 일 두세 가지를 생각하고 상기해보자. 당시의 일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생각하고 뚜렷하게 떠올려본다. 눈을 감고 가장 기분이 좋았던 순간의 특정 장면과 소리, 느낌 등을 떠올려보라. 그리고 지금 곧 그때로 돌아가서 그 일이 지금 벌어지고 있는 것처럼 여기고 상상 속에서 장면을 보고 소리도 들으면서 가슴이나 마음에서 느껴졌던 감정들을 상기하고 생각해보라.


 그때의 기분과 느낌이 잘 살아날 때 심호흡을 하면서 앞서 정했던 손가락 신호를 취해 보라. 손가락 신호를 한 상태에서 장면을 좀 더 선명하게 떠올리고 그때의 느낌과 감정 속으로 들어가서 느낌을 강하게 느껴보라. 5~10초 후에 느낌과 함께 머물다가 동작을 취소하고 잠시 눈을 떠보라.


 이번에는 다시 눈을 감고 두 번째 기억을 중심으로 앞과 같은 요령을 반복하라. 그리고 다시 눈을 떠보라. 만약 추가적으로 세 번째 기억이 있다면 그 기억을 대상으로 같은 요령을 또다시 되풀이해보라. 이렇게 하는 과정을 통하여 과거의 좋았던 기억 속에 포함되어 있던 긍정적 감정이나 정서가 손가락 신호를 통하여 잠재의식 속에 저장된다.


 앵커링의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는 손가락 신호를 취하는 타이밍이다. 가슴 벅차오르는 느낌이 최고조에 달하기 바로 직전이 앵커링하기에 가장 적절한 타이밍이다. 즉, 기분 좋았던 느낌이 최고조에 달하기 직전에 바로 앵커링을 설정하면 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가슴 벅차오르는 느낌, 행복한 감정, 상쾌한 느낌, 몸이 뜨거워지는 느낌 등을 금방 되살려낼 수 있다. 앵커링은 특히 몸의 일부를 잡거나 만지는 체감각을 활용하기 때문에 그 효과가 매우 높고 지속적이다.      


                                                                < 앵커링을 설정하는 방법 >     


1. 긍정적 정서에 닻을 내릴 수 있는 혼자만의 손가락 신호를 정한다. 예를 들어, 엄지와 검지를 맞잡아 O자 형태로 만든다.


2. 눈을 감은 상태에서 심호흡을 3~4차례 하며 몸과 마음을 이완시킨다.    

 

3. 과거에 아주 기분 좋았거나 행복했던 일, 기쁨이 충만했던 순간, 칭찬받았거나 상 받았던 기억 한 가지를 떠올리고 상기한다. 그때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 그 순간이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상상한다. 당시의 일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생각하고 뚜렷하게 떠올려본다.      


4. 서서히 기분이 좋아지며 행복한 감정이 최고조에 달하기 직전에 손가락을 맞잡는다.     

 

5. 행복한 감정을 충분히 느낀 다음 손가락을 떼면서 앵커링 상태를 해제한다.     


6. 눈을 뜨고 잠시 쉬었다가 또 다른 기분 좋았던 경험 1~2가지를 대상으로 위의 과정을 똑같이 반복한다. 앵커링 설정 시 손가락 신호는 바뀌면 안 되므로 계속 엄지와 검지를 맞잡는 동작을 취한다.  

   



앵커링은 내가 원하고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기분이 우울할 때, 긴장될 때나, 행복감이나 자신감이 필요한 상황에서 눈을 감고 손가락을 맞잡으면 그 즉시 행복하고 기분좋은 느낌을 다시 되살릴 수 있다. 언제 어디서든 앵커링을 하는 순간 내게 필요한 긍정적인 정서 상태로 바로 들어갈 수 있다.



< NLP 심리치료 및 상담(이진식, 교육과학사) >

매거진의 이전글 템플 그랜딘을 통해 본 자폐성장애아 특성 및 교육시사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