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생활 습관
요즘은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인재 육성이 강조되는 세상입니다.
그럼 창의력이란 무엇일까요?
좁은 의미의 창의력은 발산적(확산적) 사고 능력을 의미하고, 넓은 의미의 창의력은 ‘새롭고’, ‘유용한’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정신 과정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교육적 관점에서의 창의력은 ‘기존의 요소들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일정 수준의 지능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IQ가 높다고 창의성이 높은 것은 절대 아닙니다. 창의성은 얼마든지 계발이 가능하고 훈련을 통해 충분히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럼 일상 생활 속에서 창의력을 증진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 한 가지 주제(문제)에 대해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가족이 지켜야할 생활 규칙을 만들 때 자유롭게 의견을 말해보라고 하는 것입니다. 자녀 나이가 어리다면 ‘구덩이에 빠진 생쥐를 구하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 까?’ 라고 질문을 던지며 여러 방법을 말해보게 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방학’이라는 단어를 듣고 떠오르는 생각을 전부 말해 봅시다. 벽돌의 용도에 대해서 말해 봅시다. 식으로 한 가지 문제에 대해서 최대한 많은 방법들, 아이디어들을 말해보게 하면 좋습니다.
둘째, 다양한 범주의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벽돌의 용도로 ‘집 짓는 데’, ‘백화점 짓는 데’, ‘아파트 짓는 데’를 생각해 내었다면 이는 모두 ‘건축’이라는 한 가지 범주에 들어갑니다. 다른 예로, 하얀색 물건들을 범주로 나눠 보세요. 몇 개 범주가 있나요? 라고 질문하여 범주 별로 물건들을 나눠보게 하면 좋습니다.
셋째, 한 가지 주제(문제)에 대해 깊이 파고들어가 생각해 보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 키가 3m라고 가정하면 어떻게 될까요? 라고 질문을 던지면, 침대가 더 커야 하고, 더 많이 먹어야 하고 등등이 나올 것입니다. 그 다음, 이들 가운데서 침대가 더 커야 하는 것을 선택하여 침대가 더 커지면 다시 어떤 효과가 따라올 것 같은지를 말해 보게 합니다. 그러면 이제 다시 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만약 그것이 그렇게 될 때의 효과를 또 나열해 보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꼬리를 무는 질문을 던져서 사고를 계속 확장해 나가게 하면 창의력 증진에 좋습니다.
넷째, 독창적으로 자신만의 기발한 생각을 해보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벽돌로 기발하게 뭘 할 수 있을까요?, 병 뚜껑으로 기발하게 뭘 할 수 있을까요?, 공책으로 기발하게 뭘 할 수 있을까요? 등으로 질문을 하여 엉뚱하더라도 확산적 사고를 유도하는 것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발산적 질문과 수렴적 질문을 서로 맞물려 해보는 것입니다. 수렴적 질문(비판적 질문)은 문제의 어떤 요소에 대하여 의미를 깊게 이해하고 평가(사정)하는 질문입니다. 그리고 발산적 질문(협의의 창의적 질문)은 그러한 요소에 대하여 ‘더 낫게’, ‘좀 더 다르게’,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질문을 말합니다.
예) 비판적 질문 – 이유(왜)는 무엇인가? 어떻게 해서 생겼는가?
창의적 질문 – 목적(왜, 이유)을 다르게 볼 수는 없는가? 또 다른 배경은?
비판적 질문 – 뒷받침하는 증거가 있는가, 충분한가, 그리고 적절한가?
창의적 질문 – 다른 증거는? 다른 해석, 다른 논리는?
여섯째, 문제를 여러 가지 각도에서 그리고 다른 사람 입장에서 바라보고 생각해 보게 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예로는 미로 찾기 할 때 ‘출발점’에서 시작하는 대신 ‘도착점’에서 거꾸로 찾아보게 하기, 평교사가 일일 교장이 되어 일해 보기, 교장이 평교사가 되어 일해 보기, 도매업자가 소매상에서 일해보기, 부장이 현장 업무에서 하루를 직접 일해 보기 등이 있습니다.
일곱째, 사물이나 장소의 정의를 확대해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사물실은 가장 좁은 의미로 일하는 곳이지만 조금 더 넓히면 회의도 하는 곳입니다. 더 넓히면 사람들을 접견하고 대접하는 곳이 될 수 있으며, 최대한 넓히면 사무실에서 결혼식 등 야외행사를 하는 곳이라고도 정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야구장은 과거에는 단순히 야구 경기 보는 곳이었지만, 점점 먹을 거리를 많이 팔면서 먹고 즐기는 곳으로 의미가 넓어졌고, 이제는 오락 시설 등을 갖춘 종합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권도 학원은 과거에는 단순히 태권도를 가르치는 곳이었지만, 이제는 방과후 아이들이 즐겨 찾는 곳이 되면서 여러 가지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주말에는 체험활동을 가기도 하며 아이들의 오락 공간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태권도 학원이 이제는 유치원이나 학교 수준의 종합 교육/보육기관이 되었습니다.
여덟째, 다른 상황을 가정해 보게 하는 것입니다. 역사 공부할 때 ‘만약’이라는 가정을 많이 해보았을 것입니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6・25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학교 시험을 보지 않는 다면 어떤 현상이 벌어질까? 식으로 다른 상황을 가정하여 생각해 보게 하면 창의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아홉째, 아무 관계가 없는 사건이나 사물도 서로 유사한 장면을 찾아 관계 지어보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바이올린과 같은 동물은 무엇인가? 왜 그런가?, 거북이와 컴퓨터는 무엇이 유사한가?, 교육과 마라톤은 무엇이 유사한가? 등과 같이 관련 없는 단어들에서 공통점을 찾아내게 하면 확산적 사고에 도우이 됩니다.
마지막 열 번째는,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보는 것입니다. 아래의 예를 봅시다.
예) 무슨 일을 하고 있어요?
대답 1 – 교사예요.
대답 2 – 아이들 가르쳐요.
대답 3 –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일을 하고 있어요.
⇨ 대답 3이 제일 근본적인 가치를 가진 창조적인 대답입니다.
예) (돌을 쪼개는 공사일 하는 인부들에게) 지금 뭐하고 있나요?
대답 1 – 돌을 쪼개고 있어요.
대답 2 – 먹고 살 것을 벌고 있어요.
대답 3 – 교회를 짓고 있지요.
⇨ 대답 3이 제일 비전을 갖고 있는 창조적인 대답입니다.
간단하게 생활 속에서 창의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지능을 쉽게 바꿀 수는 없어도, 창의력은 노력에 의해 얼마든지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자녀의 창의력 증진을 위해서는 평소 창의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생활습관 형성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 부모나 교사가 같이 꾸준히 노력하고 자주 질문을 던져주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녀의 창의력 증진을 위해서 가정 환경/학교 환경을 창의적으로 꾸미는 것 보다, 부모와 교사가 창의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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