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불어 사는 사회 Nov 26. 2020

NLP 시간선 치료로 부정적 정서 제거하기

의식 가운데 있는 시간의 흐름은 대체로 한 줄기 선으로 되어 있고 이것을 '시간선(Time Line)'이라고 부릅니다. 

시간선치료는 길게 선으로 이어진 나의 인생을 보통은 우주로 올라가 바라보며 과거와 현재, 미래를 오가며 치료하는 기법입니다.

공중으로 올라가기에 공간으로부터 ‘분리’가 되며, 과거-현재-미래를 오가기에 시간으로부터도 ‘분리’되는 방법을 응용합니다.


시간선치료는 현재의 시・공간에서 분리가 됨으로써 현재 나의 상황과 연결되어 있는 정서나 의미도 함께 분리가 됩니다. 때문에 우울증, 불안감, 공포증 등 부정적 정서나 제한적 신념의 극복 등 심리 변화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시간선치료로 부정적 정서 제거 방법 >


1. 눈을 감고 편안한 상태에서 심호흡을 5~6회 한다. 내면에 집중하여 살짝 잠오는 상태를 만든다.


2. 나의 부정적 정서나 트라우마, 제한적 신념이 처음 어느 때 비롯됐는지 마음 속으로 가만히 느껴본다. 

기억나지 않는 과거일 수도 있고 전생일 수도 있다. 잠재의식의 대답, 느낌에 따른다.


3. 현재 위치에서 높이 떠올라 하늘까지 날아가고 우주까지 떠오른다고 상상한다. 그리고 우주에서 과거에서 현재를 지나 미래로 가는 시간선을 길게 그린다. 시간선 확인하는 방법은 주관적인 느낌을 따라도 되고, 과거-현재-미래에 양치질 하는 모습을 떠올리고 연결해도 된다.


4. (시간선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어졌다면) 시간선을 따라 과거(왼쪽) 방향으로 날아가다 최초 부정적 정서를 불러일으켰던 사건이 발생했던 곳에서 멈춘다. 그 곳이 점으로 보이거나 색깔이 다르거나 울퉁불퉁하거나 다르게 보일 것이다. 기분도 답답하거나 불쾌하게 느껴질 것이다.


5. 과거의 그 위치에서 우주 더 높이 100배 더 높이 날아오른다. 공간적으로 분리가 되므로 불쾌한 감정이 사라질 것이다. 불쾌한 감정이 남아있다면 더 높이 날아오른다. 


6. 더 높이 날아오른 위치에서 최초 사건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생각해본다. 떠오르는대로 무의식이 가는대로 그 사건(경험)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훈과 그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사건과 분리되어 있기에 제3자의 입장에서 자신을 돌아보게 되어 평상시 떠오르지 않던 해결방법과 교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7. 이 교훈을 가지고 더 과거로 날아간다. 더 어렸을 때로 날아가 행복했었던 순간을 떠올려 본다. 

행복했던 기억을 현재의 일처럼 구체적으로 느껴본다(이때 앵커링을 설정해 두면 더 좋다). 

행복했던 기분을 우주 상공에서 마음껏 느끼며, 최초 부정적 정서를 불러일으켰던 사건을 바라본다. 사건 훨씬 이전으로 날아간 상태이고 우주 상공에서 바라보는 것이기에 그 사건이 보이지 않을 것이다. 만약 보인다면 더 높이, 더 과거로 날아간다.


8. 6에서 깨달은 교훈과 7에서의 행복한 기분을 가지고(이때 앵커링을 유지하면 좋다) 최초의 사건(경험) 속으로 다시 들어간다. 그 사건이 불쾌하거나 불편하지 않고 편안하게 느껴질 것이다. 


9. 시간선을 따라 미래로 가본다. 변화된 상태에서 미래를 맞이하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 원하는 정서를 얻고 내가 바라는 미래가 펼쳐질 것이다. 



시간선 치료는 앵커링과 함께 NLP의 필수 기법이라 불릴 만큼 거의 모든 치료 시에 활용됩니다. 

시간선 치료는 정신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제한적 신념과 부정적 정서, 부정적 자아상을 변화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긍정적 자아상을 유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혼자서 상상만으로 위의 과정을 시행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립트를 만들어 녹음해 놓고 반복해서 들으며 시행하면 분명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정서행동장애 학생 심리치료 및 상담(최면상담과 NLP 중심으로) > 중에서                                               

https://blog.naver.com/harammail75/221440965974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음과 윤회의 양자물리학적 해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