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령 Dec 05. 2022

때로는 돌아가는 게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앞으로 달려가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걸 우리는 알잖아

때로 더는 나아가기 힘든 순간이 오면

그대로 멈춰서 가만히 생각을 해야겠어.


계속 지금 이대로 나아갈 것인지

내가 버틸 수 있고 감당할 수 있을까.


만약 자신이 없다면 발길을 돌려야겠어.

걸어온 길을 다시 걸어봐야겠어.


내가 오면서 뭘 떨어트렸는지도 모르니까

내가 미처 못 보고 지나친 게 있는 것 같아.


다시 생각해 보니까 그런 것 같기도 해.

그저 빨리 가려는 마음이 강했나 봐.


다시 돌아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을

왜 항상 앞으로 가는 것만이

최선이라고 생각했을까.


돌아가서 다시 시작해도 되는 것을

그래도 괜찮다는 것을

왜 아무도 나에게 말해주지 않았을까.


원점으로 돌아가서 나의 초심을 생각하자.

아, 내가 이런 마음이었구나

그렇게 다시 마인드셋을 하자.


진정한 성장은 돌아보는 힘이 필요하니까

나를 돌아보고, 나의 길을 돌아보고,

현재 상태를 돌아보고, 

이 삶을 다시 돌아보는 힘이 필요하다.


어느 한 곳에 묶여있지 않는

계속 성장하는 마인드를 가지고

이 삶의 큰 그림을 그려보자.


그리고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때로는 돌아가도 괜찮다!

작가의 이전글 가슴 깊숙이 간직한 추억을 소환하는 계절이 찾아왔구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