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실남 Oct 27. 2020

주 85시간 빡세게 살아보기로 했다.

어제 퇴근을 하면서, 유튜브의 '주 100시간은 기본이다.'라는 신박사님의 강연을 들었다. 현재 자신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좀 더 성장하고 싶은, 자신의 인생을 바꾸고 싶은 사람들은 주 100시간은 기본으로 일을 해야 한다고 했다.


헉... 주 100시간 일을 한다고?


알고보니, 정말 100시간 동안 죽어라 일만 해야 한다는 말이 아니었다. (문해력이 낮아서 잠시 착각을 함...ㅎㅎ) 여기서 말하는 '일'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생계유지를 위해 하는 노동뿐만 아니라, 자신의 성장을 위해서 행하는 모든 활동들을 의미했다. 예를 들어, 운동, 독서, 명상, 전공공부 등의 자기계발도 이에 포함된다.



영상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보통 한 분야에 1000시간 정도 공부를 하면 기초 전문가가 된다. 내가 만약 주 100시간에서 노동시간 40시간을 뺀 60시간을 온전히 한 분야에 투자를 한다면, 얼마만에 난 기초전문가가 될 수 있을까? 1000/60=약16.6주. 반올림해서 17주면 한 분야의 기초전문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 17주만 더 투자하면 중급자(=2000시간)가 될 수 있다. 중급자가 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34주, 단순 수치로만 따지만 1년 안에 한 분야의 준전문가가 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우린 '안' 한다. '하려는 의지'보다 '안 하려는 의지'가 훨씬 강력하다.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알차게 만들 수 있는 이 소중한 시간들을 우리는 게임하고, 유튜브, 미드 보고, 빈둥빈둥거리고 후회하는데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연고대를 못 나와도, 서울대를 못 나와도 상관없다. 대학의 기능은 원래 필터링이었는데, 공채가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나이가 50이던 60이던 상관없다. 실력만 있으면 된다. 3년 이상 꾸준하게 주당 100시간 성장에 투자를 한다면 인생이 안 바뀔 수가 없다.




그럼 나는 주 몇 시간 일하고 있을까?


일단 주중부터 계산을 해보았다.

-주중: 1.5시간(아침글쓰기)+0.8시간(출퇴근길 강의 듣거나 발성연습)+8시간(직장)+3시간(자기계발)+1시간(산책: 아내와 대화 겸 운동)=14.3시간


주말의 경우는 토요일에 3시간(쉬는 날로 아내와 정함), 일요일에 11시간, 평균적으로 주말에 14시간 정도를 자기계발에 쓰고 있었다.


14.3*5(주중)+14(주말)=85.5시간, 나는 주 85.5시간을 이미 일에 투자하고 있었다!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나의 성장을 위해 투입하고 있었다. (예전에 게임, 술 등 내 인생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을 끊은 덕분인 듯^^)


신박사님은 주 100시간이 아니어도, 일반인은 80시간 정도만 돼도 충분하다고 하셨다. '오! 그럼 나도 한 3년만 노력하면 임계점을 돌파해서, 내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건가!' 생각하고 있는 찰나에 느껴지는 찝찝함... '지금 상태는 뭔가 아니다.' 하는 느낌이 계속 들었다.


정답은 내 '데일리 리포트' 안에 있었다. 난 나의 성장에 많은 시간을 투입하고 있었지만, 정작 그 시간 동안의 몰입도는 높지 않았다. 몰입도의 점수 범위를 1~5점이라고 정한다면, 내 평균 집중점수는 3~3.5점 정도였다. 왜 그런지 생각해보았다. 첫 번째 이유는 '현실도피'였다. 지금 앞에 있는 일들이 너무 머리가 아프고 불편하니, 계속 스마트폰을 만지작 거리거나 일을 안 해도 되는 이유들을 찾았다. 혹은 걱정만 하거나... 두 번째 이유는 그동안 나도 모르게, 나에 대한 '한계치를 설정'해두고 있었다. '이 정도면 열심히 하고 있는 거지. 이 정도면 됐다.' 하는 마음들... 이런 마음들이 나의 임계점 돌파(=성장)를 가로막고 있었다.


더 이상 '현실도피'하지 않기로 했다. 스스로 한계도 두지 않기로 했다. 고통을 받으면 받을수록, 점점 더 강해진다는 것을 계속 인지하면서, 현실과 당당히 마주하기로 했다. 주 100시간은 일을 못 하더라도, 집중력을 높여서(하루 평점 최소 4점 이상) 주 85시간 한 번 빡세게 살아보기로 다짐했다.



이제 나의 성장은 나만의 성장이 아니게 되었다. 현재 내 제자들은 선생님인 나에게 큰 영향을 받고 있고, 나의 아내 또한 남편인 나에게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훗날 우리 부부의 아이도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꾸준한 노력과 자기혁신으로, 이런 나의 제자들에게, 아내에게, 자식에게 귀감이 되는 삶을 살고 싶다.



주 80에서 100시간을 매주 투자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겁니다. 만약 다른 사람들이 40시간 일하고 여러분은 주 100시간 일한다면 같은 일을 해도 남들이 1년에 걸쳐서 할 수 있는 것을 당신은 4개월 만에 얻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https://www.youtube.com/watch?v=8rQaGgB1K4Y



#주100시간 #일 #자기계발

작가의 이전글 9년 전 제자에게서 온 문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