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감정수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시콜콜 Jan 12. 2024

마음이 힘들때 했던 방법들

마흔 즈음에

꽤나 혼란했던 2018년. 상위 중에서도 상위급 신체검사 결과와 이상 없음의 진단에도, 일주일에 무려 10킬로나 빠졌던 한 여름. 잊지 못할 오한과 몸살은 아직 까지도 때때로 찾아온다.


"심하면 정신과를 가보는 게 좋겠네요."라는 소견에도 혼자 버티던 이유는 선입견 때문일 터. 매번 다른 일을 처리해야 함에 정신이 몽롱해서는 먹고 살길이 막힐 거라는 두려움은 억지스럽게 나를 버티도록 만들었다.


어떻게든 이겨보려 해 본 것은 열 가지 정도일까.


술 먹고 울기.

혼자 만취하기.

클럽 가기.

그냥 울기.

멍 때리기.

글쓰기.

책 읽기.

산책하기.

전시회 가기.

친구 만나기.

어머니와 통화하기.

...

그리고 도대체 이게 뭔지 죽어라 파보기.


당장의 효과가 뚜렷했던 건 술 먹고 클럽 가거나 우는 것. 다음날 효과가 좋았던 건 그냥 울거나 책 읽는 것. 장기적으로 효과가 좋았던 건 글쓰기, 어머니와 통화하기. 


술 마시는 건 당장은 좋지만 장기적으로 점점 더 안 좋아지는 원인이 된다. 반대로 도대체 이게 뭔지 죽어라 파는 건 당장은 힘들지만 장기적으 삶을 나아가게 하는 힘을 쌓을 수 있었다. 그래서 개인적으론 좋아 하지만 추천하지 않는다. 특히 생각이 깊을수록 부정적인 성향은 더욱. 부정적이고 싶어서 부정적이기보단 고유적인 것이라 생각하기에 괜한 방법으로 더 힘들어지면 다른 문제가 생길지도 모르니까.


또 하나 추천 하지 않는 건 친구 만나기다. "감정 쓰레기통"이란 말이 괜히 있는 게 아니듯. 나도 모르게 누군가를 쓰레기통으로 사용할지도 모른다. 여차 저차 해도 감정은 결국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기에 무언가에 의존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제일 추천하는 건 울기, 글쓰기, 산책하기, 전시회 가기 정도. 울면 당장 마음이 꽤 개운하다. 글을 쓰면 내면의 어둠을 뱉어 낼 수 있다. 산책과 전시회는 가벼운 신체활동이 수반되기에 마음을 정화하기 좋았다. 단, 글을 쓴다면 쓴 글을 다시 읽지는 말자. 간혹 내가 쓴 글을 읽으며 그 지독한 감정이 되살아나기도 하니까.


나는 탄력성이 꽤나 좋다. 사람들은 내가 타격이 별로 없는 사람인 줄 알지만 쉽게 타격을 받아도 금세 회복해서 티가 안 난다. 타고나길 그런 성향이기도 했지만 이렇게 되고 싶어 노력도 많이 했다. 그럼에도 아직 일 년에 세 번 정도는, 길게 일주일까지도 힘들다. 그럴 때 되뇌이는 문장이 있는데 '내가 내 어둠에 잡아먹히지 말자'라는 말이다. 내면의 악마는 누가 만들어 준 게 아니다. 삶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어둠 역시 내가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러니까 스스로 악마를 만들어 내지 않으려는 마음가짐만 가지고 있다면. 무엇으로든 이겨낼 수 있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내 마음을 가늠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