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평김한량 Feb 12. 2017

나에게 중요한 재산 목록.

돈을 위해 허비하는 인생은 허상. 

 우리는 학교를 졸업한 후에 어김없이 경제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경제활 동을 통해서 세상에서 생존할 수 있는 여러 가지를 얻습니다. 이렇다 보니 돈이 세상에서 가장 큰 힘을 갖고 있다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돈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시간입니다. 


 돈보다 중요한 것은 행복, 혹은 사랑, 믿음 등. 여러 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돈을 재화로 비교했을 때. 사람에게 한정된 시간만큼 비교될 수 있는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돈은 무한대에 가깝게 증식될 수 있지만. 그것과 상관없이 사람에게 24시간은 제한적입니다. 


돈은 스킬을 통해서 더 많이 벌 수 있지만. 24시간은 어떤 방법으로도 늘릴 수 없습니다. 이런 시간은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중요합니다. 너무 바쁘게 써도 안되고 너무 한가하게 써도 안됩니다. 그리고 시간에 꼭 더해져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에너지입니다. 


시간이 많으나 에너지가 없는 사람은 그 시간의 의미를 크게 찾기란 어렵습니다. 반대로 많은 시간에 많은 에너지를 곱한다면.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더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시간을 한가히 보내는 것도 방법이지만. 그 상황이 나에게 열정을 더 실을 수 있는 시간이라면 창조적인 일에 투입을 해야 합니다. 돌아오지 않을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모래시계는 눈에 보이지 않는 시간을 제대로 체감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해보면 짧은 시간도 얼마나 귀한지 눈으로볼 수 있다. 

시간의 변수. 


1. 체력. 

2. 열정. 

3. 계획. 

4. 노하우. 


체력 X 시간

먼저 나이가 들게 되면 체력은 하락하기 시작합니다. 물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유지할 수 있다고 하지만. 분명한 것은 누구나 20대 때 기본적인 체력을 다시 얻기란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젊음의 시간은 황금의 시간과 같습니다. 열정을 통해서 시간을 쓰게 되면 해내도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체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시간을 허비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람은 맹목적인 상황에서는 어떠한 체력도 발휘하기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하기 싫기 때문이죠. 하기 싫은 일을 하면서 자신의 체력을 다 쓸 사람은 없습니다. 


시간은 체력을 통해서 더 큰 것을 빚어내기도 하지만. 결국 맹목적인 상황보다는 좀 더 자신의 열정을 불사를 수 있는 목적이 있는 상황에서 더 큰 것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열정 X 시간 


 누구나 열정을 갖고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정을 갖고 사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삶의 목적을 제대로 잡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의지하는 것에 익숙해지면서 자신의 삶이 아닌 다른 사람의 열정에 기대어 살아갑니다. 그 결과는 그 사람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것에 내 삶을 바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나에게 가장 소중한 시간을 그 사람의 돈과 맞바꾼다는 생각이 들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반대로 내가 돈을 통해서 나의 시간은 절대 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내 시간은 팔 수 있지만. 나는 나의 24시간은 어떻게 살 방법이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목적이 분명한 삶을 갈구해야만 합니다. 그렇게 되면 시간은 열정에 곱해져 더 큰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열정이 아직 없다고 하더라도 포기하기엔 이릅니다. 일단 열정이 있는 사람 곁에 가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열정이 있는 사람은 열정을 옆의 사람에게 전파합니다. 그리고 열정을 희망하는 사람에게 열정을 불어넣어줍니다. 이렇듯 기회는 찾아보면 분명히 주변에 존재합니다. 열정을 가져야 귀한 시간을 더 크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영혼이 있는 시간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계획 X 시간 


 인생에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너무 바쁘게 살다 보면 계획성을 갖기 힘듭니다. 반대로 쓸데없는 계획만 가득하다면 역시 계획은 무의미합니다. 정말 중요한 것을 위해서 사소한 것을 포기해야 합니다. 사람은 한 번에 할 수 있는 생각은 한 개뿐입니다. 그런데 끝나지 않을 고민과 사소한 계획들로 인해서 정작 중요한 것을 많이 놓치며 삽니다. 


 언젠가는 부자가 돼야지. 언젠가는 책을 읽어야지. 언젠가는 꿈을 이룰 거야는 절대 계획이 될 수 없습니다. 언젠가라는 단서가 붙는 순간. 시간의 매력은 빛을 잃게 됩니다. 왜냐하면 언젠가를 외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어떤 작은 일이라도 결과로 맺음이 되려면 계획과 실행. 그리고 완성의 시기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계획대로 완벽히 되지는 않지만. 유사하게 흘러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획은 세워져야 하며. 실행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완성된 것을 다시 다듬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계획이 없는 사람의 시간은 그냥 흘러가는 물과 같습니다. 언젠가는 물줄기가 끊길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물줄기가 영원하리라 착각하는 것처럼 말이죠. 


노하우 X 시간


 사람은 한 분야에 정통하기 시작하면 노하우가 생깁니다. 어떤 사람에게 일을 막히면 완성이 되는 반면. 어떤 사람에게 일을 맡기면 시간이 연기될 뿐.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노하우 부족으로 시간 대비 효율이 매우 낮은 상황에서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우리가 노하우를 쌓는다면. 그 노하우에 따라 불필요한 시간 낭비 없이 필요한 일들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초심자가 노하우까지 갖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그때는 체력과 열정을 통해서 노하우를 기르게 됩니다. 이 노하우는 젊은 시기에 얻을 수 도 있지만. 반대로 연륜을 통해서 얻을 수도 있습니다. 


부족한 체력은 노하우로 채워져야 하며. 열정이 식지 않도록 평소에 자신의 꿈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도 함께 필요합니다. 노하우는 과거의 노하우가 지금에 맞게 업데이트를 시켜야만 쓸모가 있습니다. 과거에만 적용될 수 있는 노하우는 현재 적용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노하우는 보통 10년 전후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연륜이라는 표현으로도 대체가 가능합니다. 노하우가 있는 사람에게 시간은 다이아몬드처럼 빛을 내줍니다. 

시간은 우리에게 한정되어 있으나 무한한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킬 때가 있다.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짧다. 


 누군가 말합니다. 인생은 길다고. 지겹도록 길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인생을 흐르는 물처럼 생각할 때 가능한 일입니다. 지구의 수명. 혹은 자연의 수명은 수천 년. 수만 년을 뛰어넘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수명은 길어야 100년입니다. 그럼에도 이 시간이 길다고 말하는 것은 무언가 모순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인생에서 다시 돌아오지 않을 시기의 체력. 그리고 활활 타오르게 될 열정.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는 계획성 등. 우리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크게 달라집니다. 만약 시간이 한없이 부족하기만 하다거나 시간이 너무 많다고 하면 꼭 삶 자체를 점검해봐야 합니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휴식이 필요하며. 충분히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취미 시간도 필요합니다. 삶의 밸런스를 위해서도 시간에 대한 충분한 고민과 사용이 되어야 합니다. 


저는 시간을 꿈을 이루는데 쓰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시간은 내 삶의 행복을 위해 채워 나가고 싶습니다. 시간을 허투루 사용하면서 의미 없이 보내는 것은 억만금을 준다고 해도 허용할 수 없습니다. 시간은 24시간으로 제한되어 있으니 소중히 다뤄야 하기 때문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긍정적 미래를 대비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