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평김한량 Apr 03. 2016

겁내지 마 우린 할 수 있어.

아내와 나는 이렇게 서로 다독였다. 

 아내와 저는 귀촌을 결심하고 준비 중입니다. 그런데 정말 힘든 것은 필지보다 설계를 하는 과정입니다. 아내는 처음부터 힘든 일이 있다는 것에 당황했습니다. 


아파트에 살았다면 이런 고민은 없을 텐데. 


 정말 맞는 말입니다. 아내와 저는 신도시를 돌아다니면서 아파트를 알아보기도 했지만. 우리에게 꼭 맞는 집은 찾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층간소음 문제 등으로 연일 아파트 이웃에 대한 충돌은 뉴스에서 보도되고 있었습니다. 이 역시 남의 일은 아니었습니다. 


인연.


귀촌에 대한 정보를 보면 크게 두 가지입니다. 


무조건 가지 마라. 

일단 시작하라. 

두 가지를 놓고 보면. '무조건 가지 마라'가 압승입니다. 주변의 지인들 역시 90% 이상은 아마 가지 마라고 처음부터 말렸던 것 같습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남들이 하지 않은 일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주변의 반대가 그것을 더욱 힘들게 합니다. 그럴 때는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 뭉쳐서 일을 해내가기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부가 서로 응원한다면. 그것은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아내가 설계로 힘들어할 때는 제가 독려를 했고. 제가 허가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을 때. 아내는 확신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일들로 인해서 1년 정도를 준비한 우리는 생각보다 연기되는 상황에서 힘을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부족한 정보. 


인터넷 상에서 분양을 하는 업자, 시공을 하는 업자 등등. 재화를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들의 정보는 정말 많습니다. 그러나 균형이 깨진 정보는 우리를 위한 정보가 아니라. 그들을 위한 정보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읽으면서도 정보를 걸러내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계속해서 정보를 찾으면서 우리가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서 인터넷을 검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엔 피상적인 정보와 광고글이 너무 많았습니다. 심지어 제 글 조차 광고가 아니냐는 문의도 있었습니다. ;;; 눈으로 보고 질문을 하고 싶다는 생각에 새로운 대안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아내와 결심했습니다. 


독일에서의 추억.


집이 정말 많은 유럽으로 가서 보고 오자. 


우리나라에 있는 집들은 캐나다식은 물론이고 북유럽에 있는 스타일을 많이 참고하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돈이 들어가는 집 짓기이기 때문에 아내와 저는 답사에 큰 비용을 투자하기로 합니다. 그리고 비행기표를 확인하고 예약을 합니다. 그리고 북유럽에서 우리가 원하는 주택들과 인테리어를 공부할 준비로 바쁘게 지내게 됩니다. 


유럽은 이전에 한번 다녀왔기 때문에 관광지는 대부분 제외하고. 집이나 인테리어로 유명한 곳을 찾기 시작합니다. 저희 부부 외에 이미 북유럽으로 집이나 인테리어를 보고 온 분들이 많았는데. 주부들이 가장 많았습니다. 


자료를 참고하면서 아내는 주방과 거실 쪽 디자인에 대해서 고민하고 루트를 짜기 시작했습니다. 무엇보다 인터넷으로 보기보다는 실제로 그 공간을 방문해서 볼 수 있다면 더욱더 공부 효과는 커지겠지요. 그리고 우리 집은 우리 집에 맞게 바꿀 수 있는 응용력도 커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스토리가 있는 그들만의 삶.
단순히 집이 아니라 삶도 보고 오자. 


아내와 저는 에어비엔비를 이용합니다. 호텔도 좋지만. 사람들이 사는 집에서 거주하게 되거나 현지인들 스타일로 저렴하게 살면서 동네에서 장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관광지가 아닌 현지인 마을에 살게 되면 나름대로 볼 수 있는 것들도 많아집니다. 


유럽인들의 삶과 생각은 우리와 다르며. 그들에게 배울 점도 있고 우리에게 맞게 변형할 수 있는 아이디어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유럽에 다녀와서 제가 하고 있었던 웨딩촬영을 그만둔 것도 돈보다 중요한 삶을 그들에게 배웠기 때문입니다. 필리피노들과는 다른 삶의 태도에서는 진지하지만 유연함이 돋보입니다. 우리가 빠른 삶이 장점이라면. 그들은 느린 삶 속에서 자신 스스로에 대해 많이 집중하는 편인 듯합니다. 


집은 곧 삶이기 때문에 단순히 예쁜 집이 아니라. 그 디자인만 카피할 것이 아니라. 왜 그런 집이 만들어졌고 그들의 삶은 어떤 것인지 배우고 싶었습니다. 우리나라 현실과 다른 부분은 우리가 맞게 고치면 그만입니다. 그렇게 여행 날짜는 서서히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우리 부부는 기대에 부풀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전원주택지의 조건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