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평김한량 Nov 05. 2017

어떤 문제든 해결하는 5단계 해법.

어떤 문제든 결국 패턴이 존재한다. 

 삶을 살아가다 보면 수많은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간은 어떻게든 그 문제를 해결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든 해결한다는 것은 귀찮은 일입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문제를 미루기만 합니다.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미루다 보면 되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크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을 해봅니다. 아래는 이 과정에 대한 설명 영상입니다. 


https://youtu.be/Lc9e9g3VmbU



1. 문제 인식 

 먼저 어떤 상황이 나에게 닥쳤을 때. 이게 어떤 상황인지 인식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람마다 상황을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배경지식 그리고 마음의 상태이다. 


2. 패턴 정립

문제를 인식했다면 이 문제의 패턴을 정립해야 한다. 예를들어서 장기, 단기에 해결될 문제인지 과거의 데이터를 종합해서 패턴을 만들어 본다. 만약 근본문제의 패턴 양상을 보인다면 빠르게 해결하기 보다는 그 문제란 무엇인지 문제인식에 더 시간을 쏟아 부어야 한다. 


3. 실행 연구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것인기 실행방법에 대해서 연구를 해본다. 하지만 실행을 하기 위해서 연구를 하는 것은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모아야만 한다. 왜냐하면 내가 아는 상식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행방법을 잘못 결정할 경우 오히려 일을 더 키울 수 있다. 


4. 결단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을 먹어야 한다. 어떤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마음을 빨리 먹고 빨리 포기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반대로 천천히 접근해서 한번에 목표를 타격하는 사람이 포기를 모를 수 있다. 


5. 실행 

마음으로 결단을 했다고 해서 실행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실행했다는 사실만은 아니다. 끈기 있게 결과가 나올 때까지 도전하는 것과 기다리는 것이다. 결과가 나오기 직전에 대부분의 사람은 포기하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군가에게 응원을 받는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