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다시 시작하고 싶어요. 가능한가요?

by 김준태의 인사이트

안녕하세요. 양평 김한량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세상을 변화시키고 싶을 정도로 무언가 잘 맞아떨어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쉬운 일인가요?


하지만 스스로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일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일은 여러 사람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당사자가 얼마나 힘든가는 그 당시엔 그 자신밖에 모르지만 말이죠. 자신이 살아가면서 얻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서서히 행동으로 이어지게 되고 정말 삶을 변화시키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무엇을 바꾸고 싶은가?


분명히 사람은 끊임없이 변화시키는 동물입니다. 왜냐하면 지겹기 때문입니다. 사람에게 지루한 것은 참을 수 없는 것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이 변하고 삶이 변함에 따라서 나 역시 그에 맞춰서 바꿔 나가게 됩니다.


변화를 지켜 보게 되면 호기심 가는 일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그 호기심은 일종의 즐거움이 됩니다. 젊더라도 노인이 될 수도 있고. 나이가 많다고 하더라도 청년의 삶을 살게 되는 결정적 차이는 이것에서 오게 됩니다.


나의 인생을 바꾼다는 것은 결국 무엇을 바꾸고 싶은가에서 시작됩니다. 만약 삶을 무조건 만족해야 한다고 하면. 저는 그것에 반대하고 싶습니다. 분명 만족스러운 부분이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작은 부분에서 인식이 오게 된다면. 그것이 바로 처음의 시작이 됩니다. 자신이 바꾸고 싶은 것을 셋팅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면밀히 고민을 하면 됩니다. 그것이 물질적인 것일 수 있고 관계적인 것일 수 있습니다. 만약 복합적인 것이라고 하더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인생을 다시 시작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삶은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을 보면서 사는 것이기 때문에 최소한 끝까지 가봐야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어렵다고 해서 끝까지 어렵게만 사는 것이 아닙니다. 반면에 지금 최고의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끝까지 최고의 상황만 경험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운명에 대해서 테스트를 한다는 생각으로 좀더 나은 인생에 배팅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지금의 삶이 만족스럽다면 어렵게 삶을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만족스럽지 못하는 부분이 있을 때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삶을 다시 시작하는데 있어서 가장 머뭇거리게 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에서 입니다. 결코 지금의 상황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은 강력하게 늘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얼하던 새로 시작하는 것을 거부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나의 삶의 가치.


우리는 늘 우리의 삶의 가치를 잊어서는 안됩니다. 다른 사람이 내 삶을 폄훼한다고 해서 그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내가 믿으면 믿을 수록 그 삶의 가치는 커지게 됩니다.


스스로를 독려하고. 이번 기회에 자신의 삶을 리셋 해보는 경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어려운듯 하지만 매우 작은 변화에서 시작됩니다.


아래는 태양의 강좌에서 '인생리셋'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글과 연관된 영상이니 함께 보시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0fWBuR_QZRA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