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모르는 건 ‘모른다’고 인정하자.
자신이 부족한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자. 숨기려 하지 말자. 모르는 것을 인정하고, 아는 것으로 채우기 위해 노력하자.
- 유시민
불안을 노력하게 만드는 동력으로 삼자.
자신을 불안하게 만드는 대상을 피하지 말자. 과감하게 부딪치자.
- 유현준
이웃과 마음을 나누자.
이웃과 마음을 나눈다고 해서 고독·외로움이 모두 해소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사람이 망가지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등의 일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 정지아
부당함에 맞서자. 자기 목소리를 내자.
단, 자기 자신에게 작은 흠이라도 있으면 안된다. 철저하게 자기 관리를 하자.
- 표창원
치열하게 글을 쓰자.
스스로에게 ‘작가’라는 타이틀을 붙이고, 작가라는 존재감을 심자. 살기 위해서 맹렬하고 절박하게 글을 쓰자.
- 이슬아
닫혀 있는 문 앞에서 좌절하지 말자.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했다고 해서 막막해하지 말자.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리는 법이다. 그 문은 열고자 하는 사람에게만 보인다. 닫힌 문 앞에서 ‘이대로 살 순 없지 않느냐’고 반문하면서 일어나자. 새로운 문을 발견할 것이다.
- 최재천
인생에서 고비가 찾아오면 스스로에게 질문하자.
인생은 자신의 것이기에 스스로의 의사결정이 중요하다.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은 자신을 존중하는 방법이다.
- 최인아
티칭(teaching)이 아닌 코칭(coaching)을 하자.
티칭은 상대가 알아듣든 뭘 하든 상관없이 가르친다. 코칭은 상대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분석해서 잘하는 것을 끌어낸다.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것은 코칭이다.
- 폴 김
좌절하지 말고 끊임없이 ‘재생’하자.
무언가를 한 번에 이룰 수는 없다. 좌절하지 말고 ‘한 번만 더’를 외치자. ‘일시정지’하지 말고, 끊임없이 ‘재생’시키자.
- 박준영
절망하지 말고, 탓하지 말고, 도망치지 말자.
자신의 현실을 인정하자. 내일은 더 나아지리라는 희망을 품자. 그리고 주어진 일상을 성실히 살자. 그러다 보면 가보지 않은 길이 보이고, 그 길에서 재능을 발견할 것이다.
- 김동식
어딜 가든 책과 동행하자.
책을 통해 삶을 주도하는 방법을 찾고, 자기 인생의 철학을 만들어 내자. 책을 스승으로 삼자.
- 고명환
투두리스트(to do list)를 작성하자.
일을 끝내거나 퇴근 전에 투두리스트를 평가하자. 예상대로 진행됐는지, 시간이 더 걸렸는지, 일의 품질은 괜찮았는지 평가하자.
- 고동진
다양한 시선으로 보려고 노력하자.
같은 현상이라도 다양한 시선으로 보려고 하면, 새로운 것이 보이고 예상치 않은 성과를 낳을 수 있다.
- 박미옥
진심으로 서로 사랑하고 아끼자.
서로를 믿고 조용히 기다려주자. 조용한 기다림과 믿음, 사랑이 서로를 유지시켜주는 비결이다.
- 노브레인
살아있으니까 아프다.
내가 죽었으면 아프지도 않다. 살아있음에 감사하자. 지금 이 순간 살아있는 것 자체로 행복하고, 이런 내 곁에 머물러주는 ‘당신’이 있어 좋다. 지나간 어제가 아니라, 아직 오지 않은 내일이 아니라, 오늘을 챙기며 살자.
- 나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