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 인플레이션 이야기

인플레이션이야기2.png

요즘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의 3중고 비상이 걸렸다. 그래서 오늘은 인플레이션 이야기라는 책에 대해서 공유하고 싶다. 이 책은 2021년도에 출간이 됐는데 인플레이션과 금리가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 전망하는데 목적을 두었고 대부분 맞는 예측이다. 그 전망을 위해서 과거 시대별 인플레이션 사례를 분석하면서 역사적 함의도 따졌는데 이 부분이 흥미롭게 느껴졌다.


우리는 화폐라는 매개체를 통해 경제가 돌아가는 시스템 안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투자 측면에서만이 아니라 생활 전반적인 면에서 인플레이션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해야 한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인플레이션의 속성에서부터 시대별 인플레이션의 양상, 중앙은행과 인플레이션의 관계, 미국의 120년간 인플레이션과 금리 분석, 세계 주요국의 통화정책 흐름을 살펴본 뒤 현재는 어떤 시점에 와 있는지 진단해본다. 또한 오랜 인플레이션의 역사를 통해 끄집어낸 다음의 여덟 가지 속성을 기반으로 향후 인플레이션의 미래를 전망한다.


1. "화폐 착각"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또 다른 세금이라는 것을 인지하기 어렵다.
2.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을 불러온 근원적인 문제는 부실한 재정이었다.
3. 화폐는 해당 국가의 신용도를 보여주는 것이며, 지나치게 높은 인플레이션율은 정부에 대한 신뢰의 위기를 의미한다.
4. 유사시 중앙은행은 정부의 영향력에서 독립적이기 어렵다.
5. 정치, 경제적 격변기에는 정부의 금융 억압과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6. 인플레이션은 언제나 정치적 현장이다
7. 1980년 이후 인플레이션 통제는 중앙은행의 대담한 대응과 함께 강력한 사회적 합의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8. 닉슨 독트린 이후 신용 화폐 시대에는 위기 때마다 돈을 풀어서 문제를 해결했지만, 통화량과 인플레이션의 상관관계는 일정하지 않았다.


인플레이션의 원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자.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다양하다.

1. 경제 성장에 따른 인플레이션
경제가 성장하면 기업의 매출도 증가하면서 임금도 상승하고 고용 창출도 증가하게 된다. 가계의 소득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상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면서 물가도 상승하는 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장기적으로 경제 발전은 임금과 소득의 증가, 고용의 확대로 이어지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인 플레이션을 유발한다. 이렇게 경제 성장에 따라 자연스럽게 수요가 증가하면서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좋은 인플레이션' 이라고 한다.

2. 화폐 공급 증가에 따른 인플레이션
역사적으로 커다란 문제를 낳았던 인플레이션은 대부분 화폐 공급 증가에 의한 것이었다. 시장에 화폐 공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돈의 가치가 떨어졌고,이에 따라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올라 인플레이션이 급심해진다. 화폐 공급이 늘어난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경제가 침체됐을 때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통화 공급을 확대하는 경우와 정부의 재정 건정성이 취약하기 때문에 재정정책을 사용하기 어려워 통화정책을 통해 화폐 공급을 확대하는 경우가 많다.

3. 경기 부양 재정책에 따른 인플레이션
경지 침체가 발생하여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를 기록하여 디플레이션 상황에 빠지면 이를 회복시키기 위해 금리 인하를 하거나, 감세,건설경기 부양 등의 대규모 재정정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경기 부양책에 힘입어 경기가 회복되면서 기업 매출이 증가하고 가계의 소득이 회복되기 시작한다. 이렇게 가계 소비나 기업 투자 등의 수요가 천천히 증가하면서 마이너스 물가 상승률이 플러스로 소폭 전환되는 기간을 '리플레이션' 이라고 한다. 그런데 대규모 경기 부양책에 힘입어 가계 소비와 기업 투자가 급증하면서 물가 상승률이 급등할 수도 있다. 이렇게 대규모 경기 부양책은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기도 한다.

4. 공급 충격에 따른 인플레이션
1970년대 OPEC 회원국들의 석유 수출 금지와 같은 지정학적 충격으로 국제 유가가 상승하면서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다. 1970년 대 초반의 1차 오일 쇼크와 1970년대 2차 오일 쇼크로 인해 가뜩이나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고 있던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 압박을 받았던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공급 충격은 일시적인 인플레이션을 가져올 수 있으나 지속적인 원인이 되기 어렵다고는 한다.

5.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

1) 생산 원가 상승
원유 등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생산 원가의 상승으로 이어져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다.

2) 임금 인상
경기자 좋아지거나 노동자의 협상력이 높아지면서 임금이 인상되는 것도 비용 상승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5.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

총수요가 증가하고 국민소득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이라고 부른다. 경기의 호황이 과열 상황으로 치달으면, 국민 경제적으로 총수요가 총공급을 웃돌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다.


6. 환율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자국 환율이 약세가 될 때 수입 상품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수입물가가 오르게 됩니다. 환율이 오랜 시간에 걸쳐서 천천히 약세가 되는 경우에는 적응할 시간이 있기 때문에 물가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치 못한다. 그러나 1997 년 2008 년처럼 환율이 짧은 시간에 급격히 약세가 되면 수입 물가가 급등하는 상황아 발생하고 인플레이션율이 급등하게 된다.

7. 독과점 및 가격 통제로 인한 인플레이션
독과점으로 공급자가 마음대로 가격을 조절하여 물가를 상승시키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국가가 공공산업의 경우 독과점을 금지하고 있어 실제 독과점에 따른 인플레이션 사례가 일반적이지는 않다. 그러나 전력 또는 상하수도 등의 공공산업이 민영화된 국가에서 일부 독과점 회사가 가격을 인상하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진 사례들이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92. 문장과 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