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페인 기획자 Eli Feb 09. 2024

스페인의 로미오와 줄리엣

오늘은 잘 알려지지 않은 스페인 화가의 작품을 소개드립니다. Antonio Muñoz Degrain 의 Los amantes de Teruel (테루엘의 연인들) 입니다. 이 그림은 프라도 박물관 지하에 소장이 되어 있습니다. 프라도 박물관에서 제가 좋아하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의 연인들 이야기는 800년도 더 되었으며 여러 아티스트와 작가들이 소재로 삼기도 했습니다. 스페인 버전의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의 주인공들은 13 세기에 Teruel 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들의 이름은 Juan Diego 와 Isabel Segura 입니다. 이들은 어렸을 적부터 서로를 알고 지냈을 거라고 합니다. Isabel 은 부유한 상인의 딸이었습니다. 반면 Juan 은 귀족 가문에 속해 있지만 메뚜기때가 이 지역의 농작품을 완전히 황폐화시켜서 Juan 가족의 파멸을 가져왔습니다.

 

둘은 사랑에 빠지지만 여자 집안에서는 당연히 결혼을 반대를 합니다. Juan 은 Isabel 에게 돈을 마련할 때까지 5년만 기다려 달라고 합니다.  그는 전쟁에 나가 돈을 마련하지만 5년 하고 하루가 지난 날에 Isabel 은 결혼식을 올립니다. Juan 은 Isabel 의 결혼식날 Teruel 에 다시 도착을 합니다.

 

Juan 은 Isabel 의 신혼집을 찾아가고 5년 동안 기다려왔던 키스를 해달라고 합니다. Isabel 은 결혼을 했기 때문에 거부를 합니다. 너무나도 강한 충격에 Juan 은 그 자리에서 죽었다고 합니다. Isabel 은 죄책감에 Juan 의 장례식에 가서 진정으로 사랑한 그에게 마지막 입맞춤을 하며 그녀 또한 죽게 됩니다.  



그 상황을 지켜봤던 가족들은 둘의 진심을 보고 두 연인을 같은 곳에 묻게 합니다. 이 그림은 당대 큰 호응을 일으켰으며 많은 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페인 지중해 빛의 화가 소로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