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수생 Mar 10. 2022

일단 오늘은 나한테 잘합시다(도대체)

일주일에 책 한 권

도대체라는 저자의 어쩐지 의기양양 도대체 씨의 띄엄띄엄 인생 기술 '일단 오늘은 나한테 잘합시다'란 책을 빌려왔다. 도대체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작가가 어느 날 또는 어느 순간 본인이 처한 상황에서 느낀 기록들을 담아낸 책이다.


우선 글이 짧고 만화도 삽입되어 있어 눈으로만 읽는 다면 1시간이면 충분히 다 읽고 책을 덮을 수 있다. 하지만 짧지만 아주 긴 여운을 남기는 글들이 많아서 며칠을 읽고, 며칠 동안 같은 부분을 여러 번 읽어도 보고 하다 보니 책장을 덮는 데까지 꽤나 긴 시간이 필요했다.


이 책을 읽고 저자는 꽤나 자신을 잘 아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을 쓰는 나도 나를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내가 알던 나는 다른 타인에게 맞춰진 나라는 걸 알게 되었다. 그걸 느끼기 시작한 건 책 초반에 있는 '강하다는 것'이라는 제목의 단락에서부터이다. 이 글을 읽고 진짜 자신을 지켜낼 수 있는 용기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도대체 씨의 글들은 가볍다. 명랑만화 같은 그림체에 단순한 글귀들 그리고 작가 만의 잔잔하지만 반전 있는 유머까지. 가볍기에 읽기 쉬었다. 쉬었기에 기억에 오래 남았다. 그래서 그 기억들을 자주 곱씹게 된다. 그렇게 곱씹을수록 글 속에 담겨 있는 뜻들이 무거워졌다. 


저자는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기도 했고, 비슷한 상황에서 전혀 다른 방법으로 대처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며 흥미로웠다. 또, 저자는 위로를 받고 싶어 하는 것 같기도 하면서, 누군가를 쉽게 위로하려 하지 않는 것도 모두 좋았다. 


이 책의 뒤표지에 빨간색 글씨로 적어 놓은 저자의 인생 목표처럼 나도 오늘부터 '나'를 잘 보살피는 걸 인생 목표로 삼기로 했다. 그래야 나와 연관된 그중에서도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잘 보살필 수 있게 될 것 같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환상의 동네서점(배지영 에세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