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다스리기
코인 시장이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실제 투자를 하면서 직접 경험해 보니 마음이 받는 충격파가 매우 크다. 인간관계에서 겪게 되는 여러 복잡하고 힘든 감정들을 극복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큰돈이 오르락내리락하는 투자의 세계가 마음에 주는 부담감과 무게는 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무겁다는 것을 실감한다.
매매하지 말고 그냥 가지고만 있어야지라고 결심했었는데 작심 하루 만에 두 번의 매매를 더하였고 두 번 다 고점에서 사서 급락하는 신묘한 경험을 하였다. 특히 두 번째 경우는 최고 꼭지에서 사서 걷잡을 수 없이 현기증 나게 폭락하였다. 지금은 많이 회복이 되긴 하였지만 그런 경험은 처음이라 마음에 주는 충격이 상당하였다. 마음이 놀라니 몸도 안 좋아지는 것 같고.
어떻게 해야 할까.. 마음과 몸이 감내하기 힘드니 투자를 그만둬야 할까.. 그냥 아무런 투자도 하지 말고 편하게 살까. 어제 하루 종일 이런 생각을 하였고 그 와중에도 이더리움을 매수해서 금융자산 포트폴리오의 10%가량 편성하였다. 오늘 보니 이더리움이 하루동안 폭등해서 비트코인의 손실을 상당 부분 만회해 주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는 확신이 있지만 단기적인 변동성에 힘들어했던 나. 어쩌면 이번 경험은 초보 코인 투자자로서 당연히 겪어야 하는 관문일 것이다. 운전을 처음 시작할 때 시선을 멀리 두지 못하고 바로 앞의 상황에만 신경 쓰면서 핸들 꽉 잡은 두 손을 덜덜 떨면서 어깨 아파하는 것과 비슷하다. 더 멀리 시선을 두고 수시로 사방을 살피며 안전 운전하고 방어 운전하듯이 투자를 해야겠다.
살면서 투자는 어떻게든 해야 한다. 사실 삶의 모든 순간순간들이 나의 선택이자 투자이다. 그런 선택과 투자를 하지 않고 살던 관성대로 안주하며 살면 지금보다 결코 더 나아질 수 없고 발전할 수 없다. 여러 투자를 함에 있어서 코인 투자만 안 하면 될까. 앞으로의 세상에서 비트코인보다 안전한 자산이 없다는 것은 아는 사람은 이미 다 아는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니 국가도 기관과 기업들도 전력을 다해서 비트코인 매수에 나서고 있는 것이고. 인정하기 싫어하고 다 아는 척하는 당신만 시대의 흐름에 올라타지 못하게 된다. 비트코인 투자는 나와 내 가족이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외면할 수 없는 것이고 마음을 어떻게 잘 다스릴지를 생각해봐야 한다.
피할 수 없으니 즐길 수 있게 만들자. 하지만 마음을 단련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계속 노력하는 수밖에 없고 투자 공부도 계속해야 한다.
길을 걸으며 사람들을 본다. 어떻게들 살까. 겉으로는 티가 안 나지만 남모르게 부를 쌓고 있는 사람. 겉으로는 화려해 보이지만 미래는 없고 하루살이처럼 소비하며 사는 사람. 난 티 안 나게 부자가 되기를 선택했다. 똥차를 타고 허드레옷을 입고 다니지만 남들이 못 보는 내 자산은 조용히 빠르게 늘어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