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FAC Jan 16. 2022

내 안의 잠재력을 200% 사용할 수 있다면

2주 전쯤에 옥수역 스마트 도서관에서 이 책을 대여했다. 전부터 알고 있던 책은 아니었지만 자기 계발 파트에 '200%'라는 문구가 구미가 당겨서 선택했다. 결론적으로는 이 책을 통해 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를 알게 되었다. 


어쩌면 알던 내용 일수도 있고, 지극히 자기 계발 요소들로만 가득했지만 나에게 자그마한 불씨를 댕겨주었다. 보통 사람들은 생각보다 자신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가령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나는 그건 못해, 나는 그런 사람 아니야. 나는 이렇게 타고났어' 등의 본인의 한계를 단정 짓는 말들을 많이 한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그런 한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사실 생각을 해보면 뇌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고 사람들은 약 20%의 뇌의 기능밖에 사용하지 않는 다고 한다. 하지만 그러기엔 나의 뇌가 너무 아깝지 않을까? 이 책에서는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지를 쉽고 일목 요연하게 이야기해준다. 그 일부분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습관을 갖게 되었는데, 하루에 아주 짧게라도 독서를 하고 글을 쓰는 것이다. 지금까지 잘 지켜오고 있고 앞으로도 작고 좋은 습관을 꾸준하게 만들어나갈 생각이다. 



[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10일 플랜 ]

1일 차 : FASTER 전략

- Forget 잊기: 오롯이 집중하기 위한 핵심은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을 제거하거나 잊는 것이다. 잊어야 할 것은 다음 세 가지다. 

1. 이미 알고 있는 것 

2. 급하지 않은 것 

3. 자기의 한계 


- Act 적극적인 행동: 적극적으로 학습하기.  

State 상태: 자세나 호흡의 깊이를 바꿔라. 의식적으로 기쁨, 흥미, 호기심의 상태를 선택하라. 

Teach 가르치기: 학습 시간을 극적으로 줄이고 학습 효과를 극적으로 높이고 싶다면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겠다는 생각으로 배워라. 

Enter 일정에 넎기: 자신에게 투자할 시간을 적어두자. 

Review 복습하기: 간격을 두고 여러 차례 복습하면 정보를 더 잘 간직할 수 있다.  


2일 차 : ANT 없애기 

자신이 하지 못하는 일에 초점을 맞춘 머릿속의 목소리, 즉 ANT(자동적인 부정적 사고)를 파악하라. 그것에 반박해라.  

LIE (마음속의 제한적 신념)을 무시해라. BS(신념 체계) 도 계속 확인하라. 나는 이런 종류의 일을 항상 망쳐라고 생각하고 있거든 과거에 이 일을 잘 못했다고 해서 지금 잘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 어떻게 하면 이 일을 배울 수 있을까?라고 반박하라. 


3일 차: 당신의 의구심에 의문 가지기 

온종일 무의식적으로 자문하는 게 한 가지 있을 것이다. 그 질문을 찾아내고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생각해보라. 지식 자체는 힘이 아니다. 지식을 적용할 때만 힘이 될 수 있다. 온종일 필요한 힘을 주는 답을 얻는데 도움이 될 질문을 하라.  


4일 차: 당신이 가장 원하는 것을 상상하기 

배운 것을 적용했을 때와 적용하지 않을 때 손해를 적어보는 시간을 갖자.  

구체적으로 적어라. 그것을 보고, 느끼고, 믿고, 매일 노력하라. 샴페인을 터뜨리고 축하할 순간을 머릿속으로 그려라.  


5일 차 : 당신의 목적에 대해 숙고하기 

목적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가에서 나온다. 목적은 무엇을 세상과 나누면서 살아가려 하는지 다. 당신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6일 차: 새로운 건강한 습관 시작하기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 건강한 습관 한 가지를 새로 만들기 위해 작고 간단한 변화를 시도해보라. 그것을 아침 일과의 일부로 삼아라. 매일 하는 일을 바꾸겠다는 결심 없이는 결코 인생을 바꿀 수 없다. 우리의 일상적 결정과 습관은 행복과 성공의 수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끈기가 있으면 습관을 만들 수 있고, 한결같다면 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 서서히 작은 습관이 늘어날 수 있다. 모든 전문가도 한 때는 초보자였다. 오늘 시작할 새로운 습관을 한 가지 골라보자.  


7일 차: 뇌에 에너지 공급하기 

매일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에너지를 사용하라. 매일 브레인 푸드를 한 가지 이상 먹어라. 당신이 먹는 음식은 활력을 주는가 아니면 기운을 떨어뜨리는가? 

*브레인푸드: 아보카도, 블루베리, 브로콜리, 다크 초콜릿, 달걀, 녹색 잎채소, 연어, 강황, 호두, 물 


8일 차: 학습을 최적화하기 

우리는 평생 학습자다. 공부하고 배우기에 최적인 조건을 만들어라. 집중을 방해하는 것들을 없애고, HEAR(정지, 공감, 기대, 복습) 기법을 사용해 새로운 테드 강연 영상을 보면서 듣기 연습을 하라.  


9일 차: 항상 MOM기억하기 

어떤 과업이든 항상 MOM(동기, 관찰, 방법)을 확인하고 시작한다. 자신의 이유 역시 확인하라.  


10일 차: 독서의 효과 느끼기 

매일 10분이라고 독서를 한다는 목표를 세워라.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머리 식히기 좋은 전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