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우리가 생각한 대로 된다.

by Logan Yoon


1

내가 중학생일 즈음 연말 가족 행사가 생겼다. 함께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신년계획을 세우는 워크샵이었다. 처음엔 이 시간이 참 지루했다. 지난 일들을 되짚어 가며 주고 받는 피드백도 불편했다. 연말마다 부담이었다. 어린 동생은 하기 싫어서 울기도 했다.

한 번은 우리가 보이콧을 심하게 했다. 그래서 인지. 그 해는 아버지께서 특별히 민들레영토 신촌점 미팅룸을 예약했다. 장소가 달라지니 기분도 색달랐다. 알프스 빵집에서 나온듯한 차림의 멋진 형, 누나들이 따라주는 음료를 마시면서 계획을 세우니 왠지 더 할만하게 느껴졌다.

연말 행사는 그렇게 어렵사리 한 해 한 해 이어졌다. 부모님께서 물려주신 이 감사한 습관을 난 30년째 계속하고 있다.


2

올해는 어린 아들도 제법 워크샵에 참여했다. 지루해서 몸을 배배꼬면서도 자신의 한해를 돌아보고, 신년 목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가족에게 받는 평가는 보물이다. 아들은 올해 내가 어디선가 주차장의 오류로 단돈 5파운드를 부당하게 지불했을 때, 스트레스 받던 나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 했다. 부끄러운 일이지만, 감사한 관찰이다. 새해 불필요한 곳에 감정을 낭비하지 않는 자세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된다.

연말이면 가족과 계획을 세우기 위해 꼭 차분한 시간을 확보한다. 이렇게 계획한 것들이 이뤄지고 그런 모습으로 살게 됨을 경험해왔기 때문이다. 이전에 작성한 계획들을 들춰볼때면 깜짝 놀라곤 한다. 생각을 구체화하고 기록하는 것에는 분명한 힘이 작용하는 것을 느낀다.


3

“We become what we think about.”

얼 나이팅게일이 남긴 성공 비밀이다. 그는 목표설정과 생각의 중요성에 대해 특히 강조했다.

- 목표가 있는 사람은 목표에 대해 생각하기 때문에 그렇게 된다.
- 목표가 없어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사람은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삶을 산다.
- 아무 생각 없는 사람은 아무 것도 되지 못한다.

계획을 세우는 일은, “내년엔 글 좀 많이 써야지. 올해는 살 좀 빼야지.” 라고 대충 말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수고스러운 작업이다. 목표가 구체화 되고 실천 가능해 지는 과정은, 생각을 공들여서 깊게 해야하기 때문이다. 덕분에 계획이 있으면, 그 생각만큼 명확한 방향을 갖고, 희망으로 새해를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새해에도, 당신은 당신이 생각한 대로 될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마인드의 한계가 곧 우리의 한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