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지브리지 Oct 11. 2022

코리아센터-다나와 합병, 시너지는?

코리아센터, 다나와, 이커머스, 쿠팡, 플랫폼, 카페24, 몰테일, 합병


※본 콘텐츠의 원문의 전체 버전은 로지브리지 웹진(바로가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무료 뉴스레터 신청 : 클릭

- 뉴스레터 샘플보기 : 클릭


커넥트웨이브

코리아센터와 다나와가 합병됩니다. 코리아센터는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통해 주식회사 다나와가 모회사인 주식회사 코리아센터를 역합병 방식으로 통합된다고 밝혔습니다. 합병이 완료되면 다나와는 존속회사로 남고,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지분율은 51.4%에서 56.3%로 변동됩니다. 합병 후 회사의 상호는 가칭 '(주)커넥트웨이브로 변경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왜 합병할까?

코리아센터 측은 전자공시에서 다나와가 코리아센터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각사가 영위하는 사업 부문의 일괄 체계를 구축하고, 불필요한 자원낭비를 줄인다는 계획입니다. 또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일원화된 관리체계로 운영효율성 향상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궁극적으로 경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회사의 재무구조 및 수익성 개선을 달성한다는 설명입니다. 


다나와 측도 전자공시를 통해 이커머스 생태계 주도를 위한 사업 경쟁력의 제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4050 소비자층 확대, 물류/결제 편의성 증가,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수요 등 다양한 요소로 인해 산업의 경계가 희석되고 다양한 플레이어가 등장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특히 신세계의 이베이코리아 인수, 11번가와 아마존의 전략적 제휴, 쿠팡의 물류창고 투자 등을 논거하며, 이번 합병을 통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커머스 산업 내에서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효과는?

이번 합병은 서로 사업이 유사한 '이커머스' 계열회사 간의 통합입니다. 합병을 통해 업황변동에 대한 대응능력을 제고하고, 영업망 공유를 통해 사업기반 확장 등 사업시너지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아가 사업부문의 양적, 질적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향후 지속가능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양사 사업 부문별 시너지 효과 및 사업전략은 크게 네 가지 갈래로 나뉘는데요. 


데이터 커머스 : 가격비교, 검색쇼핑 리소스 통합으로 사업경쟁력의 제고가 기대되며, 양사의 고객층과 주력 카테고리가 상이한 만큼, 상호보완적인 결합을 통해 오픈마켓 카테고리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IT 인프라, 제휴 채널, 마케팅 등의 통합 운영으로 영업 협상력과 IT/DB 관리 역량이 모두 극대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커머스 솔루션 : 코리아센터의 '메이크샵' 사업 내 판매자 쇼핑몰을 '다나와'에 노출함으로써 트래픽을 늘리고, 이를 통해 메이크샵의 매출이 증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 메이크샵의 판매자 데이터와 고객기반 등을 활용해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다나와' 가격비교 서비스 고객기반 확대 및 킬러 카테고리 확장이 기대됩니다.


크로스보더 커머스 : 양사의 리소스 연결을 통해 다나와의 상품 판매 데이터 기반, '몰테일'의 상품소싱 정교화 및 가격비교 서비스의 해외 상품 및 마켓플레이스로의 확장 효과가 예상됩니다. 또한 역직구 고객 대상 가격비교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기반을 해외까지 확대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M&A(인수합병) 전략 : 다나와는 약 1817억원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 중이며, 양호한 수준(2021년 약 673억원)의 EBITDA 마진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정적 영업현금흐름 창출 능력과 기존의 M&A 경험에 기반해, 향후 다양한 M&A에 나서, 이커머스 밸류 체인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8/17 중요한 이슈 : 클릭


[광고] [로지브리지 멤버십 회원사 소개] (가입절차 자세히보기 클릭)


[로지브리지 콘텐츠 더 즐기기]

매거진의 이전글 쏘카 IPO 흥행 부진의 이뉴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