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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지브리지 Oct 11. 2022

아마존도 틱톡처럼?

아마존, 아마조니제이션, 쿠팡, 아마존화, 틱톡, 소셜커머스,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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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아마존은 미국의 온라인 커머스 회사로 미국, 유럽 등 다양한 곳에서 아마존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소비자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최대의 이커머스 기업입니다. 단순히 물건을 판매하는 것 이상으로 아마존 웹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 아마존 대출, 아마존 프라임을 통한 OTT 등 다양한 전략을 보여주며 이커머스의 확장성을 보여주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자체적으로 항공기를 구매해 항공물류사업으로의 진출도 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프라임

아마존의 전략이라면 사실 다 설명하기 힘들 정도로 많습니다. 그러나 가장 많이 아는 전략은 아마존의 멤버십 서비스인 아마존프라임을 들 수 있겠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혜택은 무료배송입니다. 아마존 자체 물류의 강점을 완벽히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죠. 


자체 물류 인프라 구축으로 빠른 배송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고 또한 최근에는 유럽의 음식배달업체 그럽허브에 투자하면서 음식까지 무료로 배송하기에 이르렀죠. 그 외에도 OTT서비스 프라임비디오는 물론 어느 한 카테고리에 국한되지 않는 할인 혜택까지 가득하죠.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가 말했던 “아마존 프라임은 고객들이 가입하지 않으면 못 배길 만큼 좋은 서비스를 만들 것”을 완벽히 뒷받침해주는 부분입니다. 


틱톡처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마존이 최근 틱톡과 같은 사진·동영상 공유 소셜미디어 베타테스트를 진행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아마존의 전략에 대해 다시 한 번 주목해야할 부분인데요. 


틱톡은 지난해에 제일 많이 다운된 앱으로서 숏폼, 즉 15초~1분 정도의 길이의 짧은 영상을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도 이와 비슷한 형태인 ‘릴스’와 ‘쇼츠’를 선보이며 숏폼의 인기를 실감하게 하는데요. 


아마존에서는 물건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후기를 숏폼과 같은 형태로 동영상으로 업로드하거나 이미지 등으로 테스트가 진행 중입니다. 이는 결국 후기로 제품에 대한 역량을 강화시키고 이 콘텐츠를 통해 다시 물건 구매로 이어지게 만드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아마조니제이션

해외에서는 아마조니제이션(Amazonization) 즉 우리나라말로는 아마존화이죠. 아마존의 업계 영향력이 커지고 업계의 판도가 바뀌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합니다. 누구보다 선도적인 입장에서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아마존을 보면 충분히 이해가 되는 말입니다. 


최근 월마트가 멤버십 회원들을 대상으로 OT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파라마운트플러스와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외신에서는 월마트의 이런 전략은 아마존에 대항하는 목적이라고 평가합니다. 전통의 강자인 월마트가 최근 아마존의 성장세에 비해 조금 아쉬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이유에 멤버십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의 행보를 보면 쿠팡과도 분명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물론 로켓배송이라는 쿠팡의 장점은 아마존의 배송보다도 빠르다는 평가가 있지만요. 쿠팡플레이를 통한 콘텐츠 강화나 대부업 진출이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그러나 훨씬 빠른 아마존의 사업 확장은 분명 쿠팡 그리고 많은 이커머스 기업들의 확장성을 추측해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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