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ojjung Aug 28. 2021

인생 교훈(人生敎訓)

성장의 쓰라림은 후회보다는 손실이 훨씬 적다

모든 변화가 처음에는 힘들고, 중간에는 혼란스러우며, 마지막에는 아름답다.(5AM CLUB)


발판, 합작, 통로

자전거로 아무리 빨리 달려도 자동차를 따라잡지 못다.

이는 '발판'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남자가 아무리 똑똑하다 해도 여자가 없으면 자식을 낳지 못한다.

이는 '합작'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완벽하게 보장이 되려면  아무리 큰 통의 물을 산다고 해도 우물 하나 파는 것보다 못한다.

이는 '통로'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이해, 심리상태, 선천성, 누구와 함께하는가

​암수 개구리가 결혼해서 두꺼비를 낳았다.

수컷이 화를 내면서 "대체 어찌 된 일인가?" 하고 소리쳤다.

암컷이 울면서 말하기를 "여보, 내가 당신 만나기 전에 성형수술을 했어."

이는 '이해'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새끼 당나귀가 아빠 당나귀한테 물었다.

"왜 우리는 매일 풀만 뜯어먹고 사는데, 젖소들은 매일 좋은 사료만 먹어?" 이에 아빠 당나귀가 대답했다.

"우리는 두 다리로 뛰어서 먹고살지? 그런데 쟤네들은 그냥 가슴으로만 먹고살잖아." 이는 '심리상태'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오리와 게가 달리기 경주를 했는데 승부를 가리지 못했. 그래서 심판이 '가위바위보'로  결정하자고 했더니 오리가 노발대발하면서 나는 아무리 잘 내도 '보자기'인데, '게'는 아무렇게나 그냥 내밀어도 '가위잖아'

이는 '선천성'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어떤 이는 파리를 따라갔더니 화장실이, 어떤 이는 꿀벌을 따라갔더니 꽃밭이, 어떤 이는 부자를 따라갔더니 돈더미에, 어떤 이는 거지를 따라갔더니 쓰레기 더미에 있었다.

현실 사회에서는 누구와 함께 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우리의 발전 방향을 개변시켜주는  승·패는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 보다 어떤 사람과 무엇을 함께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부지런한 자와 함께 하면 게을러지지 않고, 적극적인 자와 함께 하면 '의기소침'해지지 않는다.

'지혜로운 자'와 함께 하면 두드러진 삶을 살고, '고상한 자'와 함께 하면 나는 어느덧 정상으로 인도된다.


좋은 사람들과 더불어 함께 성장하는 것 대한 방향은 우리가 선택하고 집중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계영배(戒盈杯)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