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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더로드 Sep 02. 2020

테슬라에 관한 말, 말, 말

테슬라에 관해 떠도는 소문들, 진실 혹은 거짓.




TRUE or FALSE


모델S. ⓒ 테슬라코리아



TRUE


Super charger. ⓒ 테슬라코리아


테슬라 오너들은 단돈 800원만 내고 충전한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TRUE 강남에 거주하고 있는 모델3 오너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잠실 제2롯데월드 타워에 있는 슈퍼차저에서 충전하고 나오면 딱 800원이 나온다고. 그 외에도 주로 호텔에 위치한 슈퍼차저를 이용 중인데, 압구정에 있는 안다즈 서울 강남은 20분 충전하고 나오면 무료. 삼성역에 자리한 파르나스 호텔도 20분 충전하면 무료라고. 단, 파르나스 호텔은 지하 주차장으로 내려가는 도로 폭이 좁으니 휠 손상에 주의할 것.



ⓒ 테슬라코리아


올해 안에 테슬라 슈퍼차저 등 충전 시스템이 유료화될 전망이라고 하는데?

TRUE 국내는 아직 정확한 시기가 정해지지 않았지만, 이미 미국과 일본 등 해외시장에서 전용 급속 충전소를 유료화한 사례를 보면 예정된 절차를 밟는 것이다. 모델 X 오너의 말에 따르면 펌웨어 20.24버전 업데이트 내용에 이미 한국 충전 시스템 유료화를 명시했다고.


로드스터를 소개하고 있는 일론머스크. ⓒ 테슬라코리아


올해 안에 A/S 센터를 확장할 계획이 있다는데?

TRUE 정확히 말하면 A/S 센터가 아니라 테슬라 센터다. 이는 매장과 A/S 센터가 함께 있는 공간으로, 올해 안에 부산과 분당 두 곳에 문을 열 계획이다.





FALSE


자율주행시스템 오토파일럿. ⓒ 테슬라코리아


오토파일럿(자율주행 시스템)을 켜고 가다가 교통사고가 났다. 기능을 켰는데도 사고가 났으니 이는 테슬라의 책임이다?

FALSE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기능은 자율주행 단계 레벨 2의 확장형이라고 할 수 있다. 법적으로 레벨 2까지는 운전자가 주의해야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 사고는 운전자의 책임이다. 하지만 올 7월부터는 국내에서 자율주행 레벨 3 차량이 법적으로 도로를 달릴 수 있다. 문제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테슬라 서비스센터 입구. ⓒ 테슬라코리아


테슬라는 잔고장도 잦고, A/S 센터에 들어가려면 3주를 기다려야 한다는데 사실인가?

FALSE 긴급 상황이면 당일 입고가 가능하다. 하지만 차량 상태에 따라 다른데, 운행이 가능하다면 한 달 반에서 두 달 전에 예약을 해야 한다.


ⓒ 테슬라코리아


테슬라 차량의 기능 중에서 국내에서는 쓸 수 없는 것이 있나?

FALSE 호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FSD(Full Self Driving) 완전 자율주행 옵션을 추가해야 한다. 이 기능은 자동 주차, 호출, 내비게이션으로 목적지를 입력하면 차가 스스로 목적지까지 운행하는 등 자율주행을 돕는다. 국내 마트 지하 주차장에서 호출 기능을 사용해본 이들의 이야기로는 매우 안전하고 똑똑하게 호출한 곳으로 도착한다고.



글. 안효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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