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JPro Jan 25. 2021

2021 구글 SEO 트렌드 | SEO 전문가 JPro

잘 나가는 SEO를 위한 2021년 트렌드에 대하여

이번 글에선 새해를 맞아 2021년 주요 SEO 트렌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SEO 트렌드란 Google에서 발표하는 검색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1년의 SEO 시장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해외 SEO 시장은 이미 이와 같은 분석을 매년 해왔으며 이런 분석을 토대로 그해의 SEO 트렌드를 도출해낸다. 구글 검색창에 2021 SEO Trend라고 검색하면 수많은 포스팅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관련 글 중 공통적으로 나타는 8가지 요소들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사실 앞으로 보게 될 SEO 트렌드는 Google의 공식 발표 내용은 아니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그렇지만 트렌드를 분석하고 고려하는 행위 자체가 Google이 지향하는 사용자 기반의 웹 환경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항상 강조하는 것이 하나 있다. 


중요 원칙..! SEO는 하나의 작업만으로 성과를 이룰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모든 작업의 연쇄작용에 의한 시너지이다. 앞으로 이야기할 몇 가지의 트렌드만 적용한다 해서 무조건 1위를 탈환하는 게 아니라는 점! 이는 계속해서 이야기하게 될 수많은 SEO 작업에 해당되는 중요 원칙 중 하나이다. 기초부터 하나하나 적용하다 보면 언제가 급성장하는 SEO 유입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이다.


Trend.1 검색 랭킹을 결정짓는 인공지능의 발전


2019년에 발표한 구글의 BERT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향후 구글 검색에 아주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BERT란 기계학습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언어처리 모델이다. 쉽게 생각해서 검색 봇이 문장의 문맥 또는 작성자의 의도를 파악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알고리즘의 발전으로 검색 봇의 인공지능은 학습을 거듭하고 똑똑해지게 되는데 이는 사용자의 경험을 판단함과 동시에 검색자의 의도를 파악하는데 비약적인 기술 발전을 이루게 된다. 


이런 발전이 시사하는 점은 학습을 거듭하는 검색 봇의 알고리즘을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게 되었기 때문에 최적화를 노리기보다는 타깃이 되는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사용자 중심적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Trend.2 음성 검색의 중요성


2022년까지 스마트 스피커의 가정 보급률은 55%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물론 우리나라 자료는 아니다.) 보급률의 증가와 인공지능 스피커의 기술 발전으로 음성검색의 점유율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이는 일상적인 대화문 분석이 능숙해지면서 짧은 단일 키워드뿐만 아니라 긴 문장 형태의 키워드가 점차 중요하게 될 것이다. SEO 콘텐츠의 Title과 Description을 구성할 때 대화문 형식 또는 질문 형태로 작성해야 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다.


Trend.3 E-A-T : 웹사이트 신뢰성의 중요성 


구글 검색 봇이 사이트의 평판, 전문성, 신뢰성을 스스로 판단하게 된다고 한다. 이 또한 알고리즘 기술 발전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EAT란 Expertise, Authoritativeness, Trustworthiness의 약자로 전문성, 평판 또는 권위, 신뢰성을 뜻한다. 


구글이 항상 강조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웹문서의 콘텐츠의 중요성이다. 검색 랭킹에서 콘텐츠를 판단하는 기준이 E-A-T 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E-A-T를 위해 문서에 통계자료 , 팩트를 인용 또는 “. edu” , “. gov” 같은 신뢰성 높은 도메인에서의 외부 링크를 얻는 방법이 있다. 이 밖에 지식 그래프, 지역 검색 등 공인된 방법으로 사이트의 신뢰성을 조금씩 쌓아가야 한다.


Trend.4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


작년 9월 구글에서는 모든 웹사이트에 모바일 우선 색인 (Mobile First Indexing)을 적용할 것이라 발표했다. Mobile First Indexing 이란 구글 검색 봇이 PC 형태의 웹문서보다 Mobile 형태의 웹문서를 우선 적으로 색인한다는 내용이다. 


궁극적으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선 반응형 웹을 지향하는 게 좋다. 만약 당장 반응형 웹으로 사이트를 전향할 수 없다면 표준 URL (canonical , alternate 태그 적용) 그리고 모든 Meta Tag 및 구조화된 데이터 등 SEO를 위해 진행했던 작업을 PC와 M에 동일하게 적용해야 한다. 물론 콘텐츠의 내용 또한 동일해야 한다.


Trend.5  스니펫(Snippets)의 노출빈도 증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변형된 결과를 노출시켜주는 스니펫의 노출 빈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한다. 구글 검색을 하다 보면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가 변형되어 노출되는 것을 흔히 보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검색 결과를 추천 스니펫 또는 커스텀 스니펫이라고 한다. 이렇게 검색 결과가 변형되면 검색 지면을 장악하여 집중도가 높아 짐은 물론이고 유입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런 영역을 제로 클릭 영역이라고도 부른다. 

이를 위해선 구조화된 데이터나 PPA(People Also Ask) 또는 Heading tag 카테고리화 같은 최적화 작업이 필요하다.


Trend.6  예측 검색의 개선


구글 검색이 사용자의 행동 패턴까지 학습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검색할 것을 미리 예측하게 된다고 한다.

콘텐츠 추천 도구가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학습하여 관심 영역을 식별하고 추천할 수 있게 된다. 위치 기록, 인터넷 사용기록, 캘린더, 검색 기록 등과 관련된 정보를 활용한다고 한다. 

Google My Business를 적용하여 오프라인 위치정보 및 다양한 정보를 구글에 제출하고 지식그래프를 형성하는 것도 이를 대응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한다.


Trend.7 Entity & Knowledge Graph Optimization


구글에서 정의하는 Entity와 지식그래프를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깊게 이해하고 있는 부분은 아니다. 사실 자세하게 알아둘 필요는 없다 이런 게 있다고만 인지하고 있으면 된다.)


구글에서 말하는 Entity란 “단일하고 고유하며 잘 정의되고 구별 가능한 사물 또는 개념”이라고 한다. 구글은 고유하고 구별 가능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검색에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단어의 사전적 의미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이해하고 있는 관계적 개념으로 연결시키는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결론은 검색어와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더 최적의 검색 결과를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식그래프란 다양한 소스로부터 축적된 정보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를 향상 시키는 것을 의미하는데 구글 검색에 사용되는 지식의 베이스를 의미한다. 지식 그래프에 우리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식패널 또는 위에서 언급한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적용해 보는 것이 좋다.(추가적으로 구글에서는 wikipedia의 정보를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으니 wikipedia에 자사의 정보를 등록해보는 것도 좋다.)


Trend.8 미디어 검색의 중요성이 증가한다. 


이미지 검색뿐만 아니라 유튜브의 발전으로 비디오 검색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이다. 

틱톡, 인스타그램처럼 YouTube Short의 세로형 동영상 콘텐츠의 론칭은 영상 검색의 중요성이 증가할 것임을 시사한다. 


추가적으로 이미지 검색 최적화를 위해서는 alt 속성 최적화, 이미지 사이트맵 구성과 같은 방법이 있다.



지금까지 구글 SEO에 대한 2021년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실 트렌드를 잘 살펴보면 결국 사용자를 위한 콘텐츠를 만들어라 사용자의 의도는 구글이 알고 있으니 그에 맞게 잘 만들기만 하라는 이야기로 들리긴 한다. 또한 많은 트렌드들이 E-A-T와 연결되는 부분들이 많다. 결국 콘텐츠의 질이 좋고 사람들이 많이 보는 신뢰할 만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게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기술적 SEO 작업을 지나(물론 이것도 중요하다) 콘텐츠 SEO 영역으로의 Step UP이 필요해질 날이 올 것이다.


이번엔 신년을 맞아 금년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실 위에 말한 트렌드들은 SEO 초보들에겐 너무 먼 미래의 일이라고 볼 수 있다. SEO는 처음부터 차곡차곡 쌓아야 큰 결과를 볼 수 있는 일이다. 마케터라면 당연히 알아야 할 트렌드들은 알아만 두고 기본부터 다지고 보자! 다음엔 진짜로 기초부터 이야기해볼 테니..!


작가의 이전글 구글 검색의 원리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