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JPro Jan 31. 2021

SEO기초1 Meta Tag란?|SEO 전문가 JPro

검색 이용자에게 가장 먼저 노출되는 핵심 메시지! T&D에 대하여

이번에는 SEO에서 Meta Tag란 무엇이며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그리고 Meta Tag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한다. SEO로 접근함에 있어 가장 기초적이지만 핵심적인 이야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SEO를 해야 하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전혀 모르겠다면 이 글을 보고 Meta Tag 최적화를 진행하면 될 것이다.


이전 시간에는 SEO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다. 트렌드에서 도출한  Insight에서 알 수 있듯이 콘텐츠를 만들 때는 검색 이용자의 검색 의도와 일치하는 내용을 담아야 한다. 물론 핵심 내용도 중요하지만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제목과 설명문이 검색의 목적과 일치하는 게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잠깐 아래 그림을 보자 “2021 구글 SEO 트렌드”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해보았다. (지난번 발행 글의 제목을 그대로 가져왔지만… 나의 글은 노출되지 않았다...ㅠ) 내가 검색을 해서 얻고자 했던 정보는 올해의 SEO 트렌드에 대한 정보였다. 


하지만 1순위에 노출된 결과는 나의 검색 의도와는 맞지 않는다 오히려 내가 필요한 정보는 2순위 5순위의 검색 결과이지 않을까? 

T&D의 중요성


검색 순위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이렇듯 이용자는 자신의 의도와 가장 맞아떨어지는 제목과 설명문에 눈길이 가고 클릭을 하게 될 것이다. 


때문에  검색 결과의 제목과 설명(이하 T&D)은 해당 웹문서에서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핵심을 담고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이용자를 “Hooking” 할 수 있는 워딩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건 카피라이팅의 영역이 될 수도 있기도 하고 SEO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의 입장에선 고려 대상이 아니다. 왜냐면 그런 사람들의 웹문서엔 T&D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글 검색에 그냥 사이트 이름 혹은 봇이 임의로 판단하는 내용 혹은 그래서 검색에 노출조차 되지 않는다. 


자 그럼 어떻게 해야 검색 결과의 나의 웹문서의 T&D를 노출시킬 수 있을까? 


이전 글에서 SEO 마케터의 일은 컴퓨터의 입장에서 사이트를 분석하고 컴퓨터가 좋아하는 사이트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검색 봇에게 내 웹문서의 Title과 Description을 알려줄 수 있을까? 검색 봇의 알고리즘에 의해서 임의로 문서의 제목과 설명을 판단해서 노출시켜 주기도 한다. 하지만 컴퓨터의 언어로 봇에게  문서의 T&D를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게 바로 Meta Tag이다. 

(Meta Tag 란? :  웹페이지에 대한 구조적인 메타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HTML, XHTML의 <meta...> 형태의 태그 - 위키백과


사이트의 구조적 정보를 소개하는 태그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럼 위의 검색 결과에서 두 번째 웹문서를 방문해 Meta Tag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사이트로 들어간 후 크롬 개발자 툴을 사용하자 F12!)

Meta Tag

처음 보이는 title 태그와 바로 아래 <meta name = “description” -- 태그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Title의 경우 meta name =”title”으로 작성해도 무방하다.) 이게 그대로 검색 결과에서 T&D로 노출된다. 간단하다 위에 보여준 사이트처럼 title 태그와 meta description 태그를 나의 사이트에 넣으면 된다. 

(물론 T&D를 제외하고 많은 Meta Tag들이 있다. 오늘은 T&D만 살펴보자)


단! 나의 사이트에 있는 웹문서에 모두 동일한 T&D를 작성하면 안 된다. 


검색 봇이 어뷰징(간단히 말해 편법)으로 판단할 수 있어 검색 순위에 페널티를 받게 되는  문제도 있지만 검색 이용자의 입장에서 문서의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없으니 트래픽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고 유입이 된다 하더라고 상이한 정보 탓에 고객을 잃어버릴 수 도 있다.


때문에 웹문서는 각각 고유한 Meta Tag를 가져야 한다! (반대로 고유한 내용을 가져야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SEO에서 Meta Tag 작업이라 함은 title 태그와 description 태그를 웹문서 별로 고유하게 만들어 내는 최적화 작업을 의미한다. 해당 작업은 테크니컬 SEO의 가장 첫걸음뿐 만 아니라 검색 사용자와의 첫 대면이라 생각하면 그 중요성을 더 이상 강조하지 않아도 된다 생각한다. 지금 당장 Meta Tag부터 최적화하라!



Appendix. Meta Tag 작성 Tip!   

    핵심 내용은 앞으로! - 검색 봇은 문서의 초반에 집중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숫자를 사용하라! - 검색 봇이 통계 자료를 좋아할 뿐만 아니라 Hooking의 기존은 숫자를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나의 경험상!)  

    자사 사이트명을 작성하기 전 구분좌를 넣어라 - 해당 발행 글의 제목은 “SEO 기초 1 Meta Tag란? | SEO 전문가 JPro”으로 발행명 앞에 “|”  구분자를 넣었다. 이렇듯 제목에 서비스명은 반드시 구분해서 작성하라  

    Title 60자 (524PX) Description 150자를 넘지 말아라 : 글자 수를 넘기게 된다면 생각보다 많은 부분까지 생략되어 검색 결과에 노출될 것이다. 


※ SERP Preview (검색 결과 미리 보기)를 제공하는 구글 확장 프로그램을 추천하겠다. 나는 이 도구를 통해 미리 검색 결과를 확인하고 T&D를 작성한다. 

추천 확장 프로그램 링크 : SEO Minion 

작가의 이전글 2021 구글 SEO 트렌드 | SEO 전문가 JPro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