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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Pro Feb 12. 2021

SEO 기초.2 표준URL 이란|SEO 전문가 JPro

웹페이지의 표준을 알리는 Canonical URL에 대하여

이번에는 웹문서의 표준을 봇에게 안내하는 표준 URL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 한다. 표준 URL이란 동일한 내용의 중복된 페이지 중 가장 대표적인 URL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왜 표준 URL을 지정해야 하며 어떻게 지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표준 URL이란 중복되는 웹문서 중 대표가 되는 URL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서 www.Jpro.co.kr / m.Jpro.co.kr / amp.Jpro.co.kr이라는 동일한 정보를 가진 URL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이 3가지 URL 중 대표를 지정하는 것이다. (보통 이와 같은 경우는 PC 페이지를 표준 URL으로 적용한다.) 


만약 반응형 UI를 가진 페이지라면 표준 URL 지정해야 할 경우가 많지는 않을 것이다. 일단 구글은 표준 URL이 없다면 임의로 대표되는 URL을 지정한다. 반응형 UI 같은 경우는 URL을 따로 구분할 필요 없이 여러 가지 디바이스에 View가 최적화되기 때문에 PC / M 디바이스 간의 URL 구분이 없다. 그래서 동일한 내용의 다른 페이지가 없다면 표준 URL을 정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면 표준 URL은 왜 정해야 할까? 


구글은 다섯 가지 이유를 들어 표준 URL의 지정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 검색 결과에서 사람들에게 표시하고 싶은 URL을 지정할 수 있다. 

2. 유사하거나 중복된 페이지와 관련된 링크 신호를 통합할 수 있다. 

3. 단일 제품/주제와 관련된 측정항목의 추적을 단순화할 수 있다.

4. 신디케이션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중복 페이지에 크롤링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내가 보여주고 싶은 페이지를 명시할 수 있고 크롤링 예산 또는 측정항목의 단순화 및 효율성을 올려 줄 수 있다는 것이 핵심 골자라고 생각된다. 


이와 함께 나는 표준 URL의 필요성은 2가지 정도라 생각한다.


1. 중복되는 페이지들의 어뷰징 판단 가능성 차단 

 - 처음에 말한 것처럼 구글 봇은 표준 URL이 없을 시 임의로 표준 URL을 지정한다. 만약 동일한 내용의 페이지들이 각각 표준 URL으로 판단된다면 중복된 내용의 페이지를 URL만 변경하여 생산하는 꼴이 되어 버린다. 이는 어뷰징으로 판단될 가능성이 상당이 높다.  (각 페이지 별로 단일한 URL, Meta, H1 tag는 SEO 작업의 기본 중의 기본이다.)


2. Mobile First Indexing 대응

 - 구글은 2020년 9월부터 모든 웹사이트에 대해 모바일 우선 색인 정책에 대해 적용하였다. 그리하여 반응형 UI를 권장하게 되었다. 하지만 반응형 UI를 고려한다는 것은 기존 PC 기반의 웹사이트들에게는 사이트를 재구성해야 한다는 말과 같다. 때문에 PC 페이지에 모바일 링크를 명시시켜 해당 페이지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 줘야 한다. 이때 사용하는 태그가 alternate 링크이며 대체 URL명시와 함께 사용해야 하는 게 표준 URL인 canonical 링크이다. 물론 사용용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PC / MW / MA 링크를 가지고 있는 회사라면 위에 내용에 해당될 것이다. (그밖에 alternate 링크는 글로벌 웹사이트에서도 언어만 다른 동일 URL을 명시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표준 URL을 적용하면 될까? 


항상 최고의 교과서는 검색 시 상위에 노출되는 웹문서다. 이전에 썼던 방법과 동일하게 “2021 구글 SEO 트렌드”라는 검색어를 통한 검색 결과에서 상위권에 있는 웹문서는 어떻게 작성했나 확인해보자. (그렇다. 내가 발행한 글이 검색 결과에 첫 번째로 나온다..! ) 아래 검색 결과의 두 번째 글의 <head> 태그를 살펴보자

2021 구글 seo 트렌드에 대한 검색 결과

소스 코드를 살펴보는 방법은 구글 크롬의 개발자 도구 (F12 버튼 또는 우클릭 후 검사 탭 클릭)를 사용하면 된다.

출처 : https://www.hedleyonline.com/ko/blog/google-seo-search-engine-optimization-guide-2020/

(보기 좋도록 중간에 있는 태그는 다 삭제하고 캡처한 화면이다 실제로 확인해보면 상이할 수 있다.)


해당 페이지의 URL을 canonical link 태그로 입력하여 표준 URL으로 지정했으며 alternate link 태그를 hreflang 속성을 함께 사용하여 글로벌 URL에 대응하였다. 위의 웹문서가 입력한 태그처럼 표준 URL으로 지정할 주소를 canonical link 태그 설정하고 그 외 대체 URL들을 alternate link로 지정하면 된다.


만약 PC / MW / MA 3가지 유형의 페이지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했을 때 (실제로 있는 URL은 아닙니다.)


PC 페이지

1. PC : <link rel="canonical" href="https://www.Jpro.co.kr">

2. MW : <link rel="alternate" href="m.Jpro.co.kr" type="text/html" title="mobile optimized version" media="only screen and (max-width: 640px)">

3. MA(android) : <link rel="alternate" href="android-app://kr.co.Jpro.brandapp/https/m.Jpro.co.kr" >

4. MA(IOS) : <link rel="alternate" href="ios-app://$앱 번호$/https/m.Jpro.co.kr" >

 

MW 페이지

1. PC : <link rel="canonical" href="https://www.Jpro.co.kr">

2. MW : 없음 (MW페이지에 MW alternate 가 필요하지 않다.)

3. MA(android) : <link rel="alternate" href="android-app://kr.co.Jpro.brandapp/https/m.Jpro.co.kr" >

4. MA(IOS) : <link rel="alternate" href="ios-app://$앱 번호$/https/m.Jpro.co.kr" >


위에서 처럼 PC M 웹 문서 각각 <head>에 적용해 주면 된다.


표준 URL은 간단하면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위에서 말한 표준 URL을 적용해야 하는 이유를 제외한다고 쳐도 이용자에게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콘텐츠를 명확하게 전달한다는 측면에 있어서 표준 URL은 반드시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검색 이용자 측면에서도 검색 목적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구글에서 항상 이야기하는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콘텐츠의 제작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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