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김과장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과장 Feb 08. 2024

삶을 지탱해 주는 나의 역할들에 관하여

운좋게 표를 구해 일찌감치 고향에 내려왔다.

따땃한 아랫목에 배를 깔고서는

오늘 회사 도서관에서 빌려 챙겨 온

책을 열어본다.


아궁이에 불을지펴얻은

순수한 온기는 아니지만

기분은  그 시절 그 느낌과 얼추 비슷하다.


일을 잘하지만,

더 잘하고 싶어 하는

회사 후배에게 문자가 왔다.


자기가 얼마나 뼈를 갈아서

일하고 있는데, 과장이나 국장이

제대로 알아주지 않아 속상하다고 말한다.


명절을 코앞에 둔 오늘,

내가 저녁을 먹고 배를 튕기며

한량짓을 하는 동안에도,

그 친구는 여전히 사무실에서

남은 뼈를 갈아대고 있었다.


남은 일은 명절 후에 돌아와 하라 했지만,

더 잘 해내고 싶고 누구보다 인정받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의 맘과 발길을 붙들어 두고 있는 모양이다.

이해 못 할 바는 아니다.


그는 회사에서 팀장이만,

누군가의 아내이기도 하고, 

또 누군가의 딸이기도 하고,

다른 누군가의 친구이기도 하다.


그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은 회사에서 팀장이라고 말한다.

내 눈엔 그에게서 팀장외의 다른 역할은 보이질 않았다.


잊고 살기 쉽지만,

삶은 우리가 해야 할

여러 역할들의  꾸러미다.


꾸러미들의 개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여러 꾸러미들의 무게가 적절하게 나뉘어 있어야

삶이 안정적으로 지탱된다는 것은 명확해 보인다.


'안정적'이란 말보다

'무사하게'라는 말이 더 적절해 보인다.


한 바구니에 담긴 계란보다

여러 바구니에 나뉘어 담긴 계란이 안전하다고 말하듯

온통 회사에서의 역할만으로 가득 찬 삶의 바구니는

회사에서의 역할이 삐끗하거나 타격을 받을 때

그 삶 전체가 흔들리게 된다.


반대로, 회사에서의 역할 외에

다른 역할들도 균형 있게 유지될 땐

회사로부터 받는 충격들이 있더라도,

다른 역할들이 그것들을 상쇄하고 흡수하며

삶이 무사하게 굴러갈 수 있게 된다.


돌아보면, 나 역시도

회사에서의 역할이 전부인 양

살았던 시절이 있었다.


빨리 승진을 하는 것이

나를 증명하는 인생 최고의 가치인 것처럼

나를 몰아세웠었다.

그리곤, 회사일에서 오는 고통과 자괴감으로

허우적대기 일쑤였다.


운 좋게도 그 어떤 계기를 만나,

회사에서의 나 만큼이나 중요한

또 다른 나의 역할이 많다는 것을 알고

지금을 살고 있다.


사실, 그렇게 살아도

회사에서의 역할에 그리 큰 부족함은  나타나지 않는다.

강박을 벗어던지면, 나의 존재가치가 더 또렷하게 보인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 구원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