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티에듀 May 14. 2019

[이미지 2화] 인기에도 종류가 있다고?

지위(status) vs 호감(likability) - 인기의 두 종류

서열구조, 사회적 보상, 그리고 세로토닌까지, 인기에 관해서 얘기하기 위한 준비는 어느 정도 끝났다.

이제 본격적으로 인기에 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다.



지위와 호감


지위(status)는 겉으로 드러나는 것, 즉 어떤 역량이나 소유, 외모와 같은 것들을 가리킨다. 즉 잘 생겨서, 아니면 아름답게 생겨서 인기가 많은 사람은 지위로부터 비롯되는 인기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는 돈이 많거나 어떤 특정분야에서 역량이 뛰어나서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가지게 되는 사람들이 가진 인기도 지위로부터 비롯되는 인기라고 볼 수 있다.


이와 다르게 ‘호감’(likability)은 배려, 매너, 에티켓, 태도나 자세 같이 눈에는 잘 띄지 않지만 함께 했을 때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느낌을 주는 것들을 포함한다. 옆에 있으면 편하고, 모든 것을 털어놓을 수 있을 만큼 신뢰가 가는 사람,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져서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가진 인기는 호감으로부터 비롯되는 인기이다.




위험하지만 짜릿하다

지위로부터 비롯되는 인기


호감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호감이 지위보다 훨씬 건강한 인기를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청소년기에 어떤 종류의 인기를 추구하고 소유하는지에 따라서 성인이 된 이후의 인생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한다.


지위로부터 비롯되는 인기는 즉각적이고 단발적인 인기를 가져다준다. A라는 친구가 최신 스마트폰을 들고 교실에 나타났다. 다른 친구들은 스마트폰을 보기 위해서 A 곁으로 다가갈 것이다.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는 A는 이런 주변 사람들의 관심이 본인이 아닌 스마트폰을 향한 관심이라는 것을 알지만, 그래도 이 과정에서 받은 관심과 선망에 기분이 좋아진다 (복측 선조체가 활동하고 있다!). 여기서의 인기는 외부적 보상이다. 친구들은 A가 좋다기보다는 A가 소유한 스마트폰이 궁금해서 A에게 다가간 것이다. 지위로부터 비롯된 인기라는 것이다.


이런 지위로부터 비롯되는 인기는 조건부 인기다. 뭔가를 잘하거나 소유해야 주어지는 인기이기에, 이런 종류의 인기에 익숙한 사람은 더 큰 외부적 보상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최신 스마트폰으로 재미를 한번 본 A는 관심을 받기 위해 다음 세대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또다시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최신 스마트폰이 자신에게 가져다주는 인기를 체감했기 때문에 그 유혹을 뿌리치기 어려울 것이다.




존재로부터 은은하게

호감으로부터 비롯되는 인기


호감으로부터 비롯되는 인기는 조건부 인기가 아니다. 그 사람의 존재 자체로부터 비롯되는 인기이기 때문에 대체 불가능하다. 오직 그 사람만이 줄 수 있는 편안함과 신뢰감은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앞서 최신 스마트폰을 보유한 A와 같은 반에 B라는 친구가 있다. B는 공부도 가장 잘하지는 않고, 가장 잘 생긴 사람도 아니다. 그러나 B 주변에는 항상 친구들이 함께한다. B가 하는 일은 특별하지 않다. 그저 친구들과 함께할 때 그들이 하는 말을 경청하고, 그들이 하는 고민을 진심으로 들어주고 함께 고민하는 것, 그리고 함께 놀 때 누구보다 즐겁게 노는 것이다. 지우개가 필요한 친구에게는 지우개를, 종이가 필요한 친구에게는 노트를 뜯어주는 친구다. 이런 일상 속 사소한 것들이 B의 인기를 가져다주고 있었다.




청소년기의 인기가

인생을 좌우한다


청소년기에 어떤 종류의 인기를 추구하는지에 따라 성인이 된 이후의 삶이 달라진다고 한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에 지위로부터 비롯되는 인기를 추구하는 집단을 유사 성숙한 청소년들이라고 정의했다. 이 집단에 속한 청소년들은 또래들에 비해 연애도 더 일찍 시작하고, 외모나 패션에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술과 담배와 같은 ‘어른들의 전유물’을 더 일찍 시작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유사 성숙한 청소년들’은 성인이 된 이후에 알코올 중독, 약물중독, 음주운전 등 안 좋은 길로 빠질 확률이 또래들보다 월등히 높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이에 반해 청소년기부터 호감으로부터 비롯되는 인기를 소유하고 추구했던 사람들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더 잘 형성했고, 경제적, 사회적 지위도 다른 또래들에 비해 높았다고 한다. 즉 중고등학교 때 호감으로부터 비롯되는 인기를 가졌던 사람들이 성인이 된 이후에 돈도 더 많이 벌고, 사회적으로도 더 인정받는 삶을 살아갔다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바른 길로 걸어가자


지위로부터 비롯되는 인기와 호감으로부터 비롯되는 인기는 겉으로 드러나는 양상만을 가지고는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어떤 인기를 추구하는지에 따라서 본인의 인생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본인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지속 가능한 인기가 어떤 것인지 잘 분별하고 추구해야 할 것이다.



로티 이미지 2화

http://naver.me/GKMTktQ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