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부산중구 그림엽서·스토리공모전
부산광역시 중구문화원은 중구의 역사와 문화예술자산을 토대로 현재의 살아있는 중구이야기로 자유롭게 소통하고 공유하는 문화예술중심지로서의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문화원은 문화예술교육 및 생활문화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문화향유기회를 확대하고 향토자료 수집 및 문화자원 발굴 및 활용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구문화원 거점 네트워크 구축 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광동인쇄골목, 40계단문화관, 원도심 예술창작공간 ‘또따또가’, 근대역사박물관, 백산기념관, 김종식화백 생가 등 문화적 자산이 인접해 있어, 중구문화원은 인접한 문화자산을 기반으로 협력관계를 이끌어내어 생활현장 속의 역사성, 상징성, 국제성의 가치를 고려한 문화예술관광의 포스트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5개 부문(유치부/초등부/중등부/고등부/일반부)
[공모 주제]
① 중구에 위치한 관광·문화 자원
(영도대교, 부산대교, 용두산, 부산항대교, 민주공원, 40계단, 백산기념관, 중구문화원, 보수동책방골목, 복병산배수지,
대한성공회부산주교좌성당, 부산근대역사관, 구·한국은행부산본부, 부산세관, 영주동모노레일, BIFF광장, 국제시장,
자갈치시장, 부평깡통야시장, 부산크리스마스트리축제, 조선통신사, 부산국제영화제, 산복도로 달빛 작은음악회 등)
② 중구에 대한 기억 ③ 중구 과거의 모습 ④ 중구 현재의 모습
⑤ 중구 아름다운 풍광 ⑥ 중구 골목길의 추억
[응모 양식]
- 작품 1점, 응모신청서 1부
- 응모신청서는 부산광역시중구문화원 홈페이지 (http://www.bsjunggucc.com/) 에서 다운로드
- 응모신청서는 작품뒷면에 부착하거나 해당 내용을 직접기재
- 단체접수는 등기우편 겉면에 대표자, 지도교사 e-mail, 연락처 필히 기재
[출품규격]
- 일반 관제엽서(160 x 110mm, 별도종이 재단사용 가능)
- 같은 주제로 시리즈 또는 파노라마 형식의 작품인 경우 엽서 5매이내로 제한
- 회화, 판화,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 타이포그래피, 꼴라쥬 등 표현 기법 제한 없음
[시상 내역]
[그림엽서 공모전]
- 대상(1): 상장 및 상금 50만원
- 최우수상(1): 상장 및 상금 30만원
- 우수상(5): 상장 및 상금 20만원
- 장려상(15): 상장 및 부상
- 입선(일정비율): 상장
[스토리 공모전]
- 대상(1): 상장 및 상금 50만원
- 최우수상(1): 상장 및 상금 30만원
- 우수상(1): 상장 및 상금 20만원
- 장려상(5): 상장 및 부상
- 입선(일정비율): 상장
[그림엽서/스토리 공모전 지도교사상]
- 우수상(2) : 상장 및 상금 50만
[접수 방법]
- 우편접수(마감일 18시까지 우체국 소인까지 유효) 및 방문접수
- 스토리공모전은 메일 접수(bsjunggucc@naver.com)
[심사 기준]
- 주제와의 적합성 / 심미성 / 완성도 / 독창성
[유의사항]
□ 심사제외 대상
- 이름, 주소, 연령, 소속(학교 등), e-mail, 연락처 등 미 기재시
- 기존 작품을 표절하였거나 그대로 인용한 작품
□ 그림엽서 공모전 전시
- 대상부터 장려상까지 특별 액자형 판넬 확대 제작 전시
- 입선작 작품 포장 후 전시
□ 스토리 공모전 전시
- 대상, 최우수상 대형 액자 제작 전시
- 대상부터 장려상까지 도록에 작품 수록 출판
[문의]
- 부산광역시중구문화원 051-442-2550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