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장례문화 국민인식개선 캐릭터·네이밍 아이디어 공모전
보건복지부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으로 보건위생과 방역, 의정과 약정 따위의 국민보건에 관한 사무와 의료보험 및 국민연금, 극빈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따위의 사회복지 증진에 관한 사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약칭은 정부조직 영어명칭에 관한 규칙(시행 2018.08.01.)에 의거한 '복지부'입다. 보건복지부 역사는 1948년 한국 정부의 수립과 함께 사회부를 신설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949년 사회부 보건국을 보건부로 승격시켰으며, 1955년 보건부와 사회부를 합쳐 보건사회부가 되었습니다. 1963년 산하에 노동청(현재의 고용노동부)을 신설하고 1994년 현재의 이름인 보건복지부가 되었습니다. 2008년 3월 17일부터 계동 현대빌딩에 세들어 살다가 2013년 12월에 정부세종청사로 이전하였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전 국민(개인 참여 또는 3인 이하 팀 참여)
[공모 주제]
- 사업의 가치와 의미를 상징하는
①캐릭터 제작
②네이밍 공모
[시상 내역]
- 대상 보건복지부장관상 1명(팀) 300만원
- 최우수상 한국장례문화진흥원장상 2명(팀) 150만원
- 우수상 한국장례문화진흥원장상 4명(팀) 50만원
- 입선 10명(팀) 10만원
※수상 적격자가 없을 경우,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3년 7월 3일(월) ~ 8월 13일(일)
- 수상작 발표 : 2023년 8월 31일(목)
※한국장례문화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 및 개별통보
※일정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시상식 : 추후 개별 공지 예정
[제출 형식]
[캐릭터 디자인]
- 캐릭터 기본형 4종(앞, 뒤, 좌, 우)
- 캐릭터 응용형 3종 이상(캐릭터 수 제한없음)
- A4크기 이미지 파일(JPG, PNG, PDF)
- 해상도 300dpi 이상
[캐릭터 네이밍]
- 캐릭터 이미지에 알맞은 이름
- 캐릭터 명칭의 의미(제안 사유)
- 캐릭터 특징 및 스토리
※ 캐릭터 네이밍을 포함한 캐릭터 디자인 모두 제출
※ 추후 수상작은 수정 가능한 원본파일(AI, PSD 등) 제출 필요
[제출 서류]
- 캐릭터 디자인 파일
- 참가 신청서 1부
- 작품 설명서 1부
-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1부
- 주의사항 동의서 1부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 g-friend1@naver.com
- 파일 명 성명_캐릭터네이밍
※한국장례문화진흥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참가서류 다운로드 및 작성하여 작품과 함께 이메일 제출
[심사 기준]
- 어둡고 무거운 죽음·장례 이미지의 1차원적 표현보다 밝고 긍정적인 분위기의 캐릭터 표현
- 캐릭터의 이미지화 : 따스함, 기억, 위로, 마음, 관심, 공감, 함께, 배웅 등
[유의사항]
❍ 응모작의 경우 제출 수량 제한이 없으나, 중복 수상은 불가함
❍ 응모작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타 공모전 입상작, 조작편집, 표절, 모방 등은 입상에서 제외함
- 심사 및 발표 후 확인될 경우 상권은 취소, 상금은 반환 조치함
❍ 저작권 및 초상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며,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제출된 제안에 대해 지적재산권 및 정보의 무단 사용 등으로 발생하는 법적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으며, 주최측의 조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응모작은 반환하지 않으며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일괄 폐기함
❍ 수상인원은 출품수와 작품성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며, 상금은 소득세법에 따른 제세공과금 공제 후 지급함
❍ 심사점수는 공개하지 않으며, 심사 결과에 따라 해당 수상작이 없을 수 있음
❍ 수상작의 저작권은 보건복지부(한국장례문화진흥원)에 귀속되며, 공익적인 사업의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음.
이 경우 수상작을 2차 저작물로 변형하여 이용하는 것을 포함함
❍ 수상작을 공모전 취지와 공공목적(비영리) 달성을 위해 전시, 홍보자료 등 사업 운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일부 수정ㆍ보완될 수 있음
❍ 공모주제 관련성, 서식 등 기준 불충족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함
❍ 동일·유사한 내용이 2건 이상 접수된 경우, 마지막으로 응모된 내용을 우선으로 함
[문의]
· 한국장례문화진흥원 담당자(02-6930-9313)
· 공모전 운영사무국(070-4808-3638)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