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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 공모전] 한국은행 화폐사랑 콘텐츠 공모전

by 라우드소싱
2023 한국은행 화폐사랑 콘텐츠 공모전




Q. 한국은행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공모전_2023 한국은행 화폐사랑 콘텐츠 공모전_1.JPG

한국은행(韓國銀行, Bank of Korea)은 대한민국의 중앙은행입니다. 한국은행법에 의해 설립된 무자본 특수법인으로, 이 법에 의하여 한국은행의 중립성과 자주성이 보장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한국 내 통화·신용 정책의 연구 및 결정, 국내외 경제·금융 조사, 금융시스템 건전성 관리, 지급결제시스템 관리, 경제통계 산출, 원화 발권, 외환보유액의 관리, 국제금융기구와의 협력 등을 담당하며, 통화량 조절과 물가 관리를 위한 공개시장운영(기준금리 조절)과 여수신제도, 지급준비율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청소년 기본법」 제3조에서 정한 전국 고등학생, 대학(원)생 및 동 연령대 청소년

* 접수마감일 기준 만 24세 이하


[공모 주제]

- 아래의 주제들 중 1개 선택

1. 위조화폐 유통방지

2. 돈 깨끗이 쓰기

3. 동전 다시 쓰기

4. 현금 사용 선택권 보장


[시상 내역]

* 총상금 1,500만원 - 대상(1) 상금 300만원 / 한국은행 총재 표창장 - 우수상(3) 상금 각 200만원 / 한국은행 총재 표창장 - 장려상(6) 상금 각 100만원 / 한국은행 발권국장 표창장 * 당일 홈페이지를 통해 수상작 발표 후, 수상자에게 개별 통지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3.07.28(금) ~ 23.09.01(금) - 심사 및 선정 : 10월 중 - 시상 : 11월 중


[제출 형식]

[동영상 부문]

- 화면 16:9 - 해상도 HD급(1280*720px)이상

- 영상길이 25~35초 - 제한용량 100MB 이하

- 파일형식MP4

[카드뉴스 부문]

- 1장당 900px*900px 이상

- 해상도 72dpoi 이상

- 6~10장 이내의 밀어보기 형식의 이미지

- PNG, JPEG 등 이미지파일


[접수 방법]

- 한국은행 홈페이지, 화폐사랑 콘텐츠 신청화면에서 참가신청서 작성 및 응모작 등록


[유의사항]

- 팀으로 응모한 경우 팀 명의의 참가신청서와 함께 팀의 대표자를 지정해야 함

- 응모작은 타인의 저작재산권, 저작인격권, 초상권, 상표권을 침해하지 않는 작품이여야 함

* 제작 과정에서 사용되는 음원, 영상, 폰트, 이미지, 서체 등은 창작권, 저작권이 소멸되었거나, 응모자가 이를 해결한 작품이어야 함(특히, 음원은 저작권에 필히 위반되지 않아야 하며, 엔딩에는 반드시 음원 제목과 출처를 명시하여야 함)

* 제출된 작품의 초상권, 저작권과 관련하여 법적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수상작 상금 수령에 대해 부과되는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함

-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자의 저작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 한국은행은 수상작에 한하여 협의절차에 의거 수상작 발표일로부터 협의기간동안 공표·복제·배포·공중송신 등의 방법으로 교육 및 홍보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응모자는 제3자의 인물초상을 사용하거나 제3자의 지식재산권이 인정되는 저작물이 포함된 작품으로 응모하는 경우 응모작 제출 시 제3자의 초상권 및 저작권 이용동의서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서를 그 제3자로부터 받아 한국은행에 제출해야 함

- 한국은행은 응모작 및 관련 서류를 일정기간 보관 후 모두 폐기함

* 수상작은 수상자의 저작물 이용허락 기간(수상자와의 협의기간), 입상하지 않은 응모작은 공모전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모두 폐기함

- 수상작에 한하여 원본 파일 및 작품 활용 동의서 제출을 요구할 수 있음

- 응모자가 공모 대상 자격*에 맞지 않거나 응모작이 표절, 타 공모전 수상작, 명의 도용 또는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한 경우에는 심사에서 제외되며, 수상발표 후 부적격자로 확인 될 경우 수상 취소 및 시상 내역을 환수할 수 있음

* 수상자에 대하여 재학증명서, 신분증 등을 통해 별도 확인

- 상기 유의사항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응모자 본인에게 있음


[문의]

- 한국은행 발권국 발권정책팀 T. 02-560-1607, 1611 E. issuepol@bok.or.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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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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