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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Oct 04. 2019

어도비 선정 2019 타이포그래피 트렌드

   안녕하세요 라우드소싱입니다. 타이포 그래피는 디자인에서 활자의 서체나 글자의 배치 등을 구성 및 표현한 그래픽을 말합니다. 단순히 시각적으로 좋아 보이는 디자인 이상으로 다양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디자이너들에게 있어서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연구는 깊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도비에서 선정한 2019년 디자이너들이 주목하고 있는 타이포그래피 트렌드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behance design by YIPPIEHEY studio






01. 미니멀 산세리프


이미지출처 www.instagram.com/p/BpmpUVzFx2L/?utm_source=ig_share_sheet&igshid=188d3uxjbnk8r

   산세리프는 모더니즘 디자인을 가장 선명하게 보여줄 수 있는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획의 삐침이 없는 글씨체로 명료함과 미니멀리즘을 담아내기 때문에 현대에서 추구하는 모던한 디자인의 느낌을 잘 표현해주기 때문입니다.



최근까지 영국의 대표적인 패션 브랜드 버버리에서도 절제된 산세리프의 리디자인 로고를 발표하며 이슈가 되었고 산세리프에 대한 주목이 다시 이뤄졌습니다. 



   버버리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방향성과는 다른 느낌의 디자인이기에 디자인계에서 더욱 주목하게 되었으며 그에 따른 다양한 시선, 의견들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전부터도 많은 글로벌, 굴지의 기업들이 브랜드의 로고를 산세리프 서체로 리브랜딩을 단행하였습니다.



   일부는 그들의 아이덴티티를 잃어버리는 것 같다며 회의적인 시선도 있기는 하지만 그만큼 산세리프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과 트렌드화는 부정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산세리프가 가지고 있는 정교하고 현대적인 감각은 디자이너의 감성을 전달하기에 좋은 요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활용도도 더욱 확장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산세리프 서체로 리브랜딩 된 버버리의 로고 디자인
다른 브랜드들의 리브랜딩 사례






02. 가변성을 지닌 타이포그래피



   이전의 서체는 가독성이 높은, 이미지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서체에 의미를 두고 있었다면 현대에 와선 서체가 주체가 되며 그 서체가 운동성과 가변성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서 이전의 서체가 가지고 있는 그 이상의 의미를 전달하게 되었습니다. 



가독성보다도 서체가 가지고 있는 개성과 아이덴티티를 극대화하였으며 체를 이용한 화면의 확장과 축소, 애니메이션 등 자유롭고 유동적인 화면 구성과 연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시각적인 재미와 신선함을 사용자들에게 전해주고 있죠.






03. 3D 타이포그래피


이미지출처 behance design by Soyoung Kim



    VR, 미디어 아트 등으로 대중의 눈은 점점 3D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2D 공간에서도 3차원의 공간을 상상할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광고, 아트웍에서 이것을 신현하고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에서도 이러한 3D 트렌드는 이어지고 있죠.



   3D 디자인은 평면에서 전달하는 내용보다도 더 깊이감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며 따라서 시선을 몰입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이러한 3D 효과를 이용한 광고와 브랜드 아트웍을 보여줌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미래적이고 혁신적은 3D의 표현은 소비자의 미적 경험을 향상시켜주고 있는 중요한 그래픽적 요소가 되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거라 예상됩니다.



이미지출처 behance design by pablo Lopez






04. 핸드 레터링


이미지출처 behance design by vikunia


   비교적 역동적이고 미래적인 타이포 트렌드를 함께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그 방향이 약간은 다른 핸드 레터링 타이포그래피 레퍼런스를 준비했습니다. 직접 손으로 작업한 핸드 레터링은 레트로한 느낌을 전달하며 자유분방한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복제할 수 없는 작가 고유의 서체이기 때문에 개성이 강하며 쉽게 그 스타일을 따라 할 수 없는 강점을 가지고 있는 타이포그래피입니다.  요즘은 실사 3차원의 이미지와 평면의 핸드 레터링을 함께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움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behance design by vikunia






05. 라우드소싱의 국내 타이포그래피 트렌드


5-1. 향수브랜드 로고디자인 (design by seoki)




5-2. 여행 콘셉트의 BAR 로고디자인 (design by SSU FACTORY)



5-3. 카페 로고디자인 (design by simple)


   오늘은 2019년 어도비가 선정한 타이포그래피 트렌드를 함께 보았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서체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서체에서 느끼는 사용자의 감성이 이전보다도 새로워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데요, 앞으로의 타이포그래피의 발전과 새로운 트렌드는 무엇일지 기대가 됩니다.



끝으로, 구독해주신 36분 모두모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더욱 유익하고 재밌는 콘텐츠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Andysik님, 허어경님, 종이장미님, jH님, 지유님, 채김님, yun hs님, bee님, 서연성님, Jane님, 이수진님, 정동현님, jubilee님, 구서현님, Ontop님, 꿀방장수님, 안소희님, 숙숙님, 문지혜님, 김대현님, 이마리님, 김자님, 김초연님, 이소현님, 백작님, 송현조님, 강희주님, 분홍토끼귀주스님, woody님, 김하경님, 이찬우님, Mc Heal님, 이삭님, MSL님, 인아님, 벤더님♥♥♥


다들 불금 잘보내시고, 소중한 간을 살살 다뤄주세요ㅋㅋㅋ!!

출처 : 페이스북 페이지 20대 뭐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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