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ICT/SW 여성 창업 공모전
정보통신산업진흥원(情報通信産業進興院,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NIPA)은 공공기관 선진화 2차 계획에 따라 지식경제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기획재정부 ) 산하 IT관련 3개기관(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을 통합하여 설립된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입니다. 정보통신산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여 정보통신산업의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정보통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소재지는 충청북도진천군 혁신도시 내 NIPA빌딩과 대전광역시 유성구 엑스포로567 입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ICT/SW 분야 창업에 관심있는 예비창업자 누구나!
- 국적이 대한민국인 자로서 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인 예비여성창업자(팀) 등
- 1인(팀)당 최대 3개의 아이디어까지 신청 가능
※ 개인 응모 참여 가능하며, 이 경우 반드시 여성만 신청 가능
※ 팀 구성원 개인 응모도 가능 (단, 전혀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 제출만 가능)
- 팀 구성은 최대 5명으로 제한하며, 1팀당 남성 1명까지 허용
※ 단, 팀 대표는 반드시 여성으로 제한
- 공모일 현재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경우, 참가 대상에서 제외
※ 단, 등록된 사업자와 무관한 전혀 다른 분야, 서비스, 상품에 관해 신청하는 경우 참가 가능
- 공모일 현재 상용화된 서비스, 제품으로 신청한 경우 평가 대상에서 제외
[공모 분야]
- ICT/SW 분야 창업을 희망하는 여성의 창업계획 및 창업 아이템 공모를 통해 최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최우수 아이디어 선정팀에 대해 멘토 연계 지원을 통한 창업 교육 및 컨설팅을 제공하여 여성 기술 창업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공모 주제]
- ICT/SW 분야 사업 아이템 또는 아이디어(자유주제)
[시상 내역]
- 대상(1팀) : 200만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창업 멘토 지원)
- 금상(1팀) : 100만원(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 은상(2팀) : 50만원(IT여성기업인협회장상)
- 동상(2팀) : 20만원(IT여성기업인협회장상)
[공모 일정]
- 모집공고 : 8/14~9/29 18:00까지
- 서류심사 : 10/4~6
- 서류심사·결과발표 : 10/10
- 발표평가 : 10/13
- 결과발표 : 10/17
- 시상식 : 11/29
[접수 방법]
- 공모전 홈페이지(www.wictstartup.com)에서 접수
[심사 방법]
- 위원장 포함 5인으로 내·외부 평가위원으로 구성
[유의사항]
- 사업계획서는 20pg 이내로 작성하여야 하며, 목차는 자유롭게 구성 가능
- 1인이 다수의 아이템(아이디어)를 접수할 경우 최고점 1건만 시상
- 동일한 아이템(아이디어)이 접수된 경우 먼저 접수된 아이템을 우선함
- 타인의 아이템(아이디어)을 표절·도용·모방하거나 타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으로 밝혀지는 경우
평가대상에서 제외되며 사후 판명 시 수상을 취소할 수 있음
- 평가결과는 공식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임
[문의]
- 공식 홈페이지(www.wictstartup.com) Q&A 게시판 활용 권장
- 담당자 : 이효원 부장
- 연락처 : 02-587-5205
- 이메일 : wictstartup@kibwa.org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