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신규 MICE 행사 개발 공모전
사단법인 한국PCO협회는 대한민국 컨벤션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2007년 출범하였습니다. 컨벤션산업 비즈니스 환경개선과 교육사업, 컨벤션산업에 대한 홍보, 업계의 권익보호를 위한 각종 건의 및 요청사항 의견 개진, 관련기관/단체와의 네트워킹 기회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MICE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 팀(2인 이상)
[공모 주제]
- 신규 MICE 행사 개발 관련 자유 주제 또는 지역별 특정 장소에 대한 MICE 행사 기획
* 지역별 특정 장소 : 국제회의복합지구, 유니크베뉴 활용 등
[시상 내역]
- 1등(1팀) : 150만원 및 한국관광공사장상
- 2등(1팀) : 100만원 및 한국관광공사장상
- 3등(1팀) : 50만원 및 한국관광공사장상
- 장려상(5팀) : (사)한국PCO협회장상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3.10.05.(목)~2023.11.12.(일)
- 1차 심사 결과발표 : 2023.11.17.(금)
- 2차 PT심사(피칭대회) : 2023.11.23.(목)
[제출 형식]
- 공모전 참가신청서 1부
- 공모전 제안서(PPT(자유양식)) 1부
[접수 방법]
- 이메일 제출 : yjlee@kapco.or.kr
[심사 방법]
- 서류심사
* 창의성(30점) : 신규 컨벤션 개발에 맞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여부
* 경쟁력(30점) : 행사 주제의 참신성 및 경쟁력
* 충실성(30점) : 제안서의 기본적인 내용 구성 여부
* 현실성(10점) : 행사의 실현 가능성
- 피칭대회
* 이해도(10점) : 추진 배경 및 목적에 대한 이해도
* 경쟁력(30점) : 행사 주제의 창의성/프로그램의 차별성(연사, 콘텐츠 등 매력도)
* 기획력(40점) : 목표 설정과 계획 수립의 적절성/MICE 분야 트렌드 반영/행사의 지속가능성 및 글로벌 성장 가능성
* 현실성(20점) : 기획 내용 및 운영 계획의 실현가능성/추진체계 및 이해관계자 협력 계획
[유의사항]
- 서류 합격팀의 경우 피칭대회 필수 참석 필요하며 피칭대회는 마이스人 쇼(MICE IN Show) 행사와 연계하여 진행함
* 마이스人 쇼(MICE IN Show) 행사 공지사항
[문의]
- (사)한국PCO협회 사무국 : 백지영 과장(02-6365-2022, bjy@kapco.or.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