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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공모전사이트]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로고 공모전

by 라우드소싱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창립 60주년 기념 로고 공모전





Q. 사단법인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한국음악저작권협회(KOMCA)는 한국의 음악저작권 신탁관리단체로 1987년 4월 10일에 CISAC(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의 준회원으로 가입한 이후, 1995년 4월 총회에서 정회원으로 승격되었습니다. 지난 2019년 5월에 처음 CISAC 이사국으로 선출되어 3년간 국제 저작권 업계의 중심에서 활발히 활동하였습니다. 2022년 6월 이사국으로 재당선되어 2025년 5월까지 그 지위를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제한 없음(협회 회원도 참여 가능)

- 개인 또는 팀 단위 응모가능

- 출품 작품 수는 제한이 없으나, 수상은 한 작품만 가능


[공모 주제]

- 지난 60년간 저작권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음악저작물 사용자의 이용편의를 도모함으로써

음악문화의 향상 발전에 기여해온 협회의 역사와 미래를 상징하는 로고 디자인(슬로건 반드시 포함)


[시상 내역]

- 대상(1작품) : 1,000만원

- 최우수상(1작품) : 50만원 상당 전자제품 또는 상품권

- 우수상 (2작품) : 각 30만원 상당 전자제품 또는 상품권


[공모 일정]

- 접수 일정 : 2023년 11월 15일(수) ~ 2023년 12월 15일(금) 23시 59분까지

- 심사 기간 : 2023년 12월 18일(월) ~ 22일(금)

- 수상작 발표 및 시상식 : 2024년 1월 중

※ 제출시간 엄수, 마감시간 후 제출된 작품은 접수 불가하며 심사대상에서 제외

※ 상기 일정은 주최측 상황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


[접수 방법]

- 제출서류 :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 로고 디자인 작품(슬로건 포함)

- 제출방법 : 이메일 제출 pr2@komca.or.kr (이메일 제목은 “로고 공모전 응모(이름/팀)”으로 표기)

※ 제출전 반드시 상세 요강을 확인하고 정해진 양식으로만 제출 바랍니다.


[유의 사항]

- 협회는 수상작에 대한 비영리, 공익적 목적의 독점적 이용 권리(편집, 복제, 전송, 배포 등)을

가지며, 협회의 허락에 따라 비영리, 공익적 목적으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음

- 수상작에 선정되더라도 표절이나 제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등 중대한 결격사유 발생 시에는 수상을

취소할 수 있으며, 주관기관은 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을 응모자에게 물을 수 있음

- 응모작 중 최적안이 없을 경우, 수상작을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생성한 창작물은 제출 불가함

- 심사 점수는 비공개로 하며, 심사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음

- 공모전 일정은 주관기관의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기타 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은 주최측 판단에 따름

- 슬로건에 들어가는 폰트의 또한 추후 협회에서 사용시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함


[문의]

- 기타 세부내용은 첨부파일(공모요강) 참고 및 홍보2팀(02-2660-0612, 0611, pr2@komca.or.kr)으로 문의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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