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제19회 문장청소년문학상 공모전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훌륭한 예술이 우리 모두의 삶을 변화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으로 문화예술진흥을 위한 사업과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모든 이가 창조의 기쁨을 공유하고 가치 있는 삶을 누리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현장 문화예술인들로 구성된 위원들이 중심이 되는 합의제 의사결정기구로서, 민간이 공공영역의 의사결정에 참여한 결과가 정책으로 환류되는 동시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그동안 일방적인 수혜자였던 문화예술인들이 정책의 입안자이자 수행자로 진입하는 것으로, 관행적인 문화행정 체계를 혁신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문화예술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문화예술이 처한 각종 환경에 대해 실효성 있고, 구체적인 대안 생산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만13세~만18세 청소년
[공모 분야]
- 시, 소설, 수필, 감상&비평
[공모 일정]
- 상시모집 (~2023. 12. 31)
[접수 방법]
- 응모 : 글틴 '쓰면서 뒹글'에 창작 작품 게재 (문학광장 회원가입 필수)
- 예심 : 매월\, 월 장원 선정 (장르별 1\~2편)
- 본심 : 월장원 대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지원부에서 위촉한 심사위원의 심사
- 당선 : 당선자 개별 연락 및 시상식 개최
[유의사항]
- 글틴 '쓰면서 뒹글'에 게재하는 모든 작품은 순수 창작물이어야 합니다
- 출품된 작품의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 주최자는 비영리·공익적 목적으로 입상작을 복제 및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입상자와 별도의 협의를 통한 이용허락을 얻어 2차적저작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ㄴ예) 수상작품집 출간(비매품)
- 심사 진행 과정에 관한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문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지원부 061-900-2323, 061-900-2337 munjang@arko.or.kr 홈페이지 https://munjang.or.kr/teen
참여를 위한 글틴사용설명서 https://munjang.or.kr/board.es?mid=a31004000000&bid=0015&act=view&ord=B&list_no=96841&nPage=1&c_page=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