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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Oct 25. 2019

새로움을 전달하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디자인!

협업이 가지고 있는 매력은?


    던킨 도너츠에서 새로운 신제품을 10월에 선보였었습니다. 평소 던킨이 선보였었던 통통 튀는 컬러의 패키지 대신, 익숙하고 친근한 패키지들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 번에 집중시켰는데요, 바로 서울우유와 협업하여 출시된 패키지와 신제품입니다.


던킨과 서울우유의 콜라보 디자인은 10월에 출시되어 각종 sns에서 화재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브랜드와 브랜드 혹은 브랜드와 아티스트가 만나 새로운 이미지로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콜라보 디자인을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분명히 알고 있는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느낌을 전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브랜드의 콜라보 디자인 사례들을 보면서 함께 콜라보 디자인의 매력을 살펴보아요!






01. 던킨 도너츠 X 서울우유 협업 도넛 패키지



   익숙한 브랜드의 어색한 조합이 주는 새로움은 많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신선함을 주기 때문에 협업으로 출시된 패키지, 제품 마케팅은 자주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때문에 던킨 도너츠 역시 시즌마다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제품, 패키지를 선보였었습니다.


   특히나 올해는 뉴트로(newtro)를 중심으로 모든 패키지가 나온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브랜드가 뉴트로 감성에 집중하는 만큼 콜라보를 시도하는 브랜드 역시 이러한 감성을 더할 수 있는 브랜드와 함께 협업을 이루고 있습니다.


   10월 출시된 던킨도너츠와 서울우유의 콜라보레이션도 앞서 말한 트렌드를 반영한 패키지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평소 너무나 익숙했던 그래픽으로 인쇄된 서울우유만의 고전적인 그래픽과 초록색이 던킨도너츠와 만나게 되니 독특하고 세련된 감성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게되었습니다. 


   식음료의 초록색은 서울우유만의 고유 컬러라 생각했던 우리의 고정관념 때문이었을까요? 도너츠와 함께 콜라보를 이룬 서울우유의 초록색과 물방울 모양의 그래픽은 친숙함과 신선함을 동시에 느끼게 해주는 장치가 되어주었습니다. 


사진 출처 : 던킨도너츠 공식 인스타그램


   초록색 곽의 흰 우유뿐이 아니라 초코우유와 딸기 우유의 패키지 제품들도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더욱 재미를 주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신뢰도를 쌓았던 서울우유 브랜드였던 만큼, 서울우유로 만들어지는 도너츠라는 메시지 역시 소비자들의 호감을 쌓는 좋은 프로젝트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



   핼러윈을 맞이하여 등장한 처키 캐릭터와 콜라보한 던킨도 이색적인 협업 마케팅입니다. 앞으로도 던킨 도너츠가 보여주는 콜라보 마케팅, 디자인들은 어떤 모습으로 올지 기대가 되네요 :)






02. 케이스디파이 X DHL 협업 스페셜 에디션 상품




   많은 사람들이 DHL이 명확히 어떤 회사인지 알 수 없을 수 있지만, 로고를 보며 '본 적 있어!'라고 외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선명한 컬러로 해외 기업이라는 것을 짐작하게 해주는 로고의 DHL은 세계적인 물류 운송 기업입니다.


   선명한 컬러와 그래피티한 폰트로 기업의 아이덴티티와는 다소 동떨어진 패션 쪽과 협업을 이뤘기 때문에 대중에게는 DHL의 로고를 보며 힙하고 패셔너블한 아이템들을 상상하게 되는 것 같네요 :)




   이게 가능한 건 바로 패션 브랜드들과의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 덕분입니다. 스마트폰 관련 기기, 아이템 제작 회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설립 50주년이라는 의미 있는 시간을 맞이한 DHL과 케이스티파이가 협업하여 출시된 스페셜 에디션입니다. 작년 출시되자마자 품절이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던 케이스디파이와 DHL의 협업은 이번에도 역시 큰 관심을 사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케이스디파이 공식 홈페이지






03. 르쿠르제 X 스타워즈 협업 주방기기



   스타워즈 팬이라면 누구나 소름이 끼칠만한 콜라보. 바로 르 쿠르제와 스타워즈의 만남입니다! 이 브랜드가 콜라보를 한다고?!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이색적인 콜라보레이션 제품 디자인이죠. 



   르쿠르제는 프랑스의 주방용품 브랜드로 1925년 창업한 전통 있는 브랜드입니다. 때문에 르쿠르제와 스타워즈 브랜드를 사랑하는 세대는 두 브랜드의 만남에 반가움과 웃음이 함께할 것 같은 콜라보레이션입니다.



   마치 우주에서 날아온 것 같은 그라데이션의 컬러와 그래픽이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콜라보 제품 디자인입니다. 이런 유쾌한 콜라보는 전통을 가지고 있는 르쿠르제 브랜드의 새로운 변신으로 여겨지는데요, 영상을 보다 보면 이 프로젝트 기획을 누가 했는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해질 정도입니다.


사진출처 : 르쿠르제 공식 홈페이지


Star Wars x Le Creuset Collection




   협업 디자인의 성공 포인트는 아무래도 아이덴티티가 명확한 브랜드의 만남이 아닐까 합니다. 각자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개성과 시각적으로 브랜드를 설명할 수 있는 분명한 디자인적 요소가 있는 브랜드가 함께할 때 파격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개성 강한 브랜드가 어색하게 만나 새로움을 탄생시키는 협업 디자인!


기존에 알고 있던 브랜드의 또 다른 새로운 모습! 다양한 브랜드들이 보여주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앞으로 어떤 모습들로 우리를 놀라게 해줄까요?




+ 라우드소싱의 감각적인 패키지디자인


중고폰 쇼핑몰 박스 패키지 디자인 (design by VANTA BLACK)


비누 패키지 디자인 (design by withharry2)




안올 것 같던 금요일이 왔네요ㅠㅠ!! 라우드 구독자 여러분들, 이번 주말을 어떻게 보내야 잘 보냈다고 소문이 날까요ㅋㅋㅋㅋ

다들 칼퇴하시고 맛있는 저녁 먹으면서 주말에 뭐할지 행복한 고민하시길 바랄게요

월요일에....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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