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SRT는 주식회사 SR이 운영하는 민간투자사업 고속열차(SR Train)이며 2016년 12월 9일에 영업을 시작하였습니다. SRT라는 명칭은 'Super Rapid Train'이라는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으며 2016년 2월 1일에 확정되었습니다. KTX 및 여객 열차간의 환승 편리성을 위해 양 사간의 상호 열차운행 지원에 관한 협약을 구축하여 한국철도공사의 발권 시스템인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와 코레일톡 앱, 철도고객센터와 SR의 발권 시스템인 SR홈페이지와 SRT 앱, SR고객센터간의 상호 교차발권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SRT도 KTX와 마찬가지로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므로 연말정산 시 대중교통으로 인정되며, 철도사업법과 철도안전법이 적용되고, SRT의 공시운임 및 특실 공시요금에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SR에 관심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개인 및 단체)
[공모 분야]
① 철도안전
- SR 인프라를 활용한 철도안전 및 재난대응 과제 등
② 서 비 스
- 차별화 된 운송서비스, 고객편의시설 도입 등
③ 경영혁신
-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SR 업무영역 적용
④ ESG경영
- ESG 가치(환경사회투명경영) 실현할 수 있는 과제
[공모 주제]
- 대국민 의견 수렴을 통한 SR 혁신과제 발굴·추진
[시상 내역]
- 최우수상 : 1명(팀) / 100만원
- 우수상 : 1명(팀) / 70만원
- 장려상 : 1명(팀) / 30만원
[공모 일정]
- 공모 기간 : ’24. 1. 17.(수) ~ ’24. 2. 15.(목)
- 결과 발표 : ’24. 2. 28.(수)
[접수 방법]
- 이메일(osmb@srail.or.kr)로 참가신청서 및 제안서 접수
[문의]
- osmb@srail.or.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