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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Mar 05.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공모전

2024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공모전





Q. 문화체육관광부는 어떤 브랜드인가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으로 약칭은 정부 조직 영어 명칭에 관한 규칙에 의거한 '문체부'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948년 공보처로 출발한 조직으로, 1956년 공보처가 폐지되었다가 1961년 공보부가 신설되고, 1968년 공보부와 문교부 문화국을 합쳐 문화공보부가 되었습니다. 문화공보부 시절에는 신문과 방송을 장악하여 언론통제와 프로파간다 기관으로서 활약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는 보도지침이 있으며 1989년에는 문화부와 공보처가 다시 분리되었습니다. 1993년 체육청소년부를 합쳐 문화체육부가 되었고, 이듬해 교통부 관광국을 흡수하였으며, 1998년 2월 28일에는 문화관광부가 되었으며 공보처는 1998년 공보실로 낮춰졌지만 이듬해 국정홍보처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문화관광부가 담당하던 청소년 행정이 따로 국가 청소년위원회로 분리되었다가 보건복지가족부로 옮겨지게 되었습니다. 2008년 폐지된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국정홍보처를 흡수하여 현재의 문화체육관광부가 되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한복/패션분야 경력 5년 미만 예비·신진 디자이너

     * 개인으로만 참여 가능합니다(팀 참여 불가)


[공모 주제]

   <한복을 넘어선 한복 : 계승과 재해석>

   - 전통한복의 특성(형태, 색채, 재질, 문양, 장식기법 등)을 활용하여

     현대의 일상 속에서 입을 수 있는 한복 디자인 제안


[시상 내역] 

   - 대상(1인) : 상장 / 상금 1,000만원

   - 최우수상(1인) : 상장 / 상금 700만원

   - 우수상(2인) : 상장 / 상금 500만원

   - 장려상(6인) : 상장 / 상금 200만원

     * 시상 내역은 추후 접수 현황에 따라 일부 조정 가능

     * 수상자 2인(고득점순)대상 후속 상품개발(한복일상복),

        홍보, 온라인 유통 지원(크라우드펀딩) 예정


[공모 일정] 

   - 공고기간: 2024년 1월 24일(수) ~ 3월 15일(금)

   - 접수기간: 2024년 3월 11일(월) ~ 3월 15일(금) 16시까지

     (제출시간 이후 도착한 서류는 접수받지 않습니다)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 *방문 접수 및 우편 접수 불가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누리집에서 서류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 이메일 접수처: hanbokcontest@kcdf.kr

     * 이메일 접수 후 참가자 본인이 유선을 통해 접수완료 재확인 필수

     * 접수 시 디자인계획서 A3 사이즈 엄수(297mm x 420mm)

     * 작성물 스캔본 혹은 디지털파일로 제출(파일 형식 : PDF)


[제출 서류] 

   - 참가신청서 1부 (A4)

   - 디자인계획서 1부 (A3)

     * 양식 및 크기 변경, 장수 추가 불가

     * 제시된 주제에 맞춰 1STAGE를 구성할 수 있는 10가지 디자인을 기준으로 작성

   - 서약서, 개인정보활용동의서 1부 (A4)

     * 참가신청서, 서약서, 개인정보활용동의서에 친필서명 필수

     * 지정양식 이외의 양식으로 작성되거나 신청서류가 미비할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


[문의]

   [ 한복진흥센터 한복산업팀 ]

   - ☏ 02-398-1634 

   - 이메일 문의: hanbokcontest@kcdf.kr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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