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Mar 14. 2024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청문당 청년 기획공모전

청문당 청년 기획공모전 「Z to A, 2024」





Q. 행복북구문화재단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지역문화예술진흥과 구민의 문화복지증진을 위해 2018년 출범한 행복북구문화재단은 출범이래 다채로운 공연과 전시, 정책사업, 생활문화, 독서진흥, 예술교육 등 다양한 문화사업을 펼치며 전문 문화 행정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행복북구문화재단은 어울 아트센터, 구수산도서관, 대현 도서관, 태전 도서관, 작은 도서관, 청문당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구, 경북 소재 대학(대학원) 재(휴)학생 및 졸업 5년 이내인 팀 또는 개인


[공모 주제]

  - 자유주제


[시상 내역] 

  - 창작지원금 : 팀 별 300만원 (작품 설치, 철거, 왕복운송비 포함)

  - 전시공간지원 : 청문당(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23길 15-3)

  - 홍보지원 : 온라인 홍보 지원, 포스터, 리플렛 등 인쇄물, 작가인터뷰 영상제작, 도록

[미디어아트월 영상공모]

  - 창작지원금 : 심사를 통해 200~500만원 차등 지급

  - 전시공간지원 : 경북대학교 북문 미디어캔버스

  - 홍보지원 : 온라인 홍보 지원, 도록

  ※ 모든 분야의 창작지원금은 전시 참여 이후 지급됨


[공모 일정] 

  - 서류 접수 : 2024. 03. 05.(화) ~ 03. 29.(금) 17:00까지

  - 전시기간

   ❍ 1부 – 2024.04.30. ~ 2024.05.18.

   ❍ 2부 – 2024.06.04. ~ 2024.06.22.

   ❍ 3부 – 2024.07.09. ~ 2024.07.27.

   ❍ 미디어아트월 – 2024.06.25. ~ 2024.07.13.

  - 심사일정

   ❍ 서류심사 : 2024. 04. 03.(수) 예정

   ❍ 서류발표 : 2024. 04. 05.(금) 예정


[접수 방법] 

❍ 접수방법

  - 신청서 양식 행복북구문화재단홈페이지 www.hbcf.or.kr 게시판

    알림· 소식> 알리는글> 본문 첨부파일(Z to A 공모모집 서류양식 일체) 다운로드

  - 공모기간 내 제출서류를 작성 후 마감일 17시까지 E-mail 접수

    (우편 및 방문접수 불가)

   ※ 보내실 E-mail : parksunnie@hbcf.or.kr

   ※ 메일 발송 후 확인전화 필수 (053-320-5123), 일,월,공휴일 휴무

   ❍ 제출 서류

  - 행복북구문화재단 Z to A 공모모집 서류양식 일체

   ① [필수] 공모 지원 신청서,

   ② [필수] 전시 계획서(*미디어아트월부문의 경우, 아트웍이미지포함),

    ③ [필수] 참여자 소개서, ④ [필수]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⑤ [필수] 성희롱·성폭력 예방 등에 관한 서약서,

   ⑥ [선정 후 제출] 재학증명서(졸업증명서)

  - [청문당 전시 공모] 포트폴리오 PDF 10매 이상, 영상은 3분 이내로 편집 후 제출)

  - [미디어 아트월 영상공모] 3~5분 내외 규격 준수 미디어아트 영상(MP4영상(H265코덱사용)

   ※ 미디어 아트월 영상공모 선정작은 수정·보완 요청에 임해야 함


[유의 사항]

  - 모방작 및 저작권을 침해하는 작품은 심사대상에서 제외

  - 중복 응모는 불가하며 최종 접수 1건을 유효한 접수로 간주

  - 공모자격에 해당되지 않는 자가 포함된 팀은 심사제외 및 선정취소

  - 청문당 전시공모 선정자는 사전제출한 계획서에 따라 전시 수행 필수

  - 미디어아트월 영상공모 선정자는 제출한 영상의 완성도를 위해 수정·보완 요청이 있을 시 반드시 응해야 함


[문의]

  - 053-320-5123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국내 전체 디자이너 중 80%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1. 브랜드가 추구하는 디자인 컨셉을 잘 이해한 작품이 우승작으로 선정됩니다.

디자인적인 심미도도 중요하지만, 주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이해도가 높을수록 작품에서 브랜드의 색상, 로고, 폰트 등과 같은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공모전 참가 전에는 반드시 주최 브랜드의 웹사이트나 SNS를 참고하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파악하고,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공모전에 출품 시, 작품 설명은 간결하면서 명확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설명이 너무 길어지거나 어려운 용어를 사용할 경우, 주최 측 심사위원이 이해하기 어려워 낮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작품을 제출할 때는 지정된 출품 형식에 맞춰 제출해야 합니다.

파일 형식이나 용량 제한 등 요구되는 형식과 다를 경우 제출이 거절되거나, 심사 시 제외될 수 있으므로 공모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잘 따라야 합니다.


4.  반드시 지정된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의 경우 공모전 마감 당일에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출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5. 작업 시, 스톡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구입했어도 공모전 출품작에 활용할 수 없습니다. 유료 스톡 이미지를 편집하거나 수정하여 2차 저작물을 창작하더라도,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여전히 이미지를 창작한 원 저작자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나, 자체적으로 창작한 이미지 등을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하면, 출품에 필요한 저작권 문제를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청년예술가 개인전 지원사업 공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