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Mar 21. 2024

[아이디어 공모전] 남해다움 관광문화콘텐츠 발굴콘테스트

남해다움 관광 문화 콘텐츠 발굴 콘테스트




Q. 남해관광재단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남해군 관광문화재단은 2021년 4월 출범한 기초지자체 최초 관광전문재단입니다. 남해군 관광문화재단은 새로운 기준, 새로운 일상, 새로운 관광시대를 주문하는 뉴 노멀시대(New Normal), 남해관광 싱크탱크이자 관광 컨트롤 타워입니다. DMO(지역관광추진조직) 평가 전국 1위(2022년)를 바탕으로 전국 DMO를 선도하는 중간지원조직 역할을 충실히 맡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만19세 이상 누구나 참여가능


[공모 분야]

  - 여행기 및 수필 분야


[공모 주제]

  - 남해군의 역사, 문화, 관광과 지역가치를 담은 주제


[시상 내역]

  - 1등 1편 50만원, 10편 각 30만원/ 총 11편 선정

      ※미 발간 창작 원고로 선정 추후 인쇄물 발간에 동의함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4. 3. 15. ~ 2024. 4. 30.


[제출 형식]

  - 주제는 남해의 문화, 관광과 관련된 소재

  - 남해의 역사, 문화, 관광지가 들어간 여행기

  - 남해의 역사, 문화, 관광을 주제로 한 수필이나 여행코스 소개

  - 글자크기 11p, 분량은 A4용지기준 4매 이상 ~ 15매 이하


[접수 방법]

  - 이메일 접수 (pencoffee@namhae.go.kr) 


[유의사항]

  - 1인 최대 1작품만 제출 가능함 (중복 지원 및 다중 제출 불가)

  - 응모작품은 순수한 창작품이어야 하며, 접수 작품은 반환불가 및 3개월 이내 폐기가 원칙이나 탈락자의 별도 요청이 있을 시 이메일로 반환 가능. 

    (반환요청은 선정작 발표 이후로 6. 14일까지임. 선정 후 탈락한 작품은 사업종료 후 3개월 이내 폐기)

  - 내용 중의 지명, 정보 등은 반드시 재확인 후 정확한 검증을 거쳐 표기해야 하며, 인용자료의 경우 출처를 각주에 표기할 것

  - 표절, 위작, 모작, 대작, 타 공모전 중복응모 및 수상작 또는 기 발표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되며, 선정이후에도 취소될 수 있음

  - 인용글이 많거나 저작권, 초상권 등 문제 소지가 있을 시 미선정

  - 재단은 수상작에 한하여 복제, 배포(전송)할 수 있으며, 입상자는 재단이 동 건 저작물을 콘테스트의 취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한 한도 내에서 

    복제 및 전송으로 이용하는 것을 허락함

  - 재단은 선정된 작품을 재단 및 군청 홈페이지와 SNS 등에 게재할 수 있으며, 이는 저작물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영구적으로 삭제하지 아니함

  - 향후 재단은 필요한 경우 응모작에 대한 지적재산권 중 일부를 

     양수하거나 이용허락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저작자와 별도 

     협의하여 정함

  - 응모자는 응모작을 2차 변형 혹은 변형 없이 판매할 수 있으며

     판매할 수 있는 시기는 사업 종료 2년 후(2026년 6월)로 한다.

  - 재단은 동 건 저작물을 일부 수정하거나 변형할 수 있음

  -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양 당사자는 원활한 분쟁해결을 위해 상호 노력함


[문의]

  - 남해관광문화재단 미래콘텐츠사업팀

   『남해다움 관광ㆍ문화 콘텐츠 발굴 콘테스트』담당자 (※055-864-4509)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공모전사이트] 파랑저금통 캐릭터 공모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