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우드소싱 Nov 25. 2019

소비자가 직접 광고한다! 고프로(GoPro)

기발한 콘텐츠마케팅


Intro. 콘텐츠로 사람을 홀리는 마법 : 콘텐츠마케팅


   마케팅에서도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콘텐츠마케팅! 하지만 그 범위는 매우 넓고 어떻게 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확정 짓기가 어려운데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더 까다롭게 느껴지지만 잠재고객을 위한 매력적인 콘텐츠로 브랜드를 알리고, 공감하게 하고, 구매까지 이끌었을 때의 짜릿함은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게 하는 힘이 됩니다.  



이 힘은 콘텐츠마케팅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잠재고객을 위한 '매력적인' 콘텐츠는 무엇일까요? 바로 잠재고객에게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재미요소가 있거나, 감명을 받거나, 소통을 하는 등으로 브랜드 또는 브랜드의 제품을 알고 싶게 만드는 것이 목표죠. 



이렇게 잠재고객을 움직이게 하려면 제품의 특성과 잠재고객의 행동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성공적인 콘텐츠마케팅 사례로 소개해드릴 브랜드는 액션캠 시장을 대표하는 '고프로(GoPro)' 입니다. 고프로는 앞서 말씀드렸던 제품의 특성과 잠재고객의 행동을 똑 부러지게 파악하여 마케팅한 브랜드입니다. 어떤 식으로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을 홀렸는지 함께 보시죠~






01. 머리를 댕-하고 울리게 하는 고프로의 콘텐츠



고프로는 위의 제목처럼 사람들의 머리를 댕-하고 울리게 하는 콘텐츠로 놀라게 하였습니다. 고화질의 익스트림한 영상을 보여준 후 한마디를 던집니다.



방금 본 영상은 전문 촬영 스텝이 아닌, 일반인이 촬영한 영상입니다.



  이 한마디는 영상을 본 잠재고객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고프로를 사용한다면 누구나 전문가의 영상처럼 촬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문장으로 설득하는 것보다 영상 콘텐츠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실제 일반인이 촬영한 영상을 보여주면서 문장의 신뢰성을 높인 것이 콘텐츠를 아주 재치 있고 현명하게 활용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02. 소비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콘텐츠



    앞서 말했듯이 고프로는 일반인들이 촬영한 영상을 이용해 광고 영상을 만들거나 '가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게 가능했던 것은 직접 고프로를 이용해 멋진 영상을 찍어 올리는 소비자들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고프로는 몇 년 전,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SNS를 통해 고프로 제품으로 촬영한 스포츠 영상을 게시하였습니다. 



빠른 움직임도 고화질로 생생하게 포착할 수 있다는 제품의 특성을 보여주며 인생의 가장 짜릿한 순간을 찍으라는 메시지까지 더한 영상이었습니다. 이를 본 스포츠 마니아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얻었고, 많은 사람들이 고프로를 이용한 짜릿한 도전 영상을 찍어 올렸습니다. 고프로는 이때를 놓치지 않고 영상 콘테스트까지 열었고, 사람들이 올린 영상들은 저절로 고프로 제품 광고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사진출처 : GoPro 공식 홈페이지






03. 사람들에게 경험을 선물하는 콘텐츠



  레드불의 우주낙하 프로젝트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프로젝트에 관한 자세한 스토리는 아래 레드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이 우주낙하 프로젝트에 사용되었던 HD 카메라가 바로 고프로의 제품(HD HERO2® camera)입니다. 우주낙하를 한다는 사실도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고, 세계 각지의 사람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았는데요. 이 프로젝트에 고프로 카메라를 지원하여 우주낙하 프로젝트를 보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고프로 카메라가 홍보되었습니다.



우주에서도 촬영이 가능하고, 선명한 화질이 유지되며, 지상에 발을 딛기까지 제품에도 이상이 없다는 점이 

영상만 보아도 제품에 대한 내구성과 신뢰성이 느껴집니다. 영상 콘텐츠를 통해 간접적인 경험을 사람들에게 선물해주었고, 우주낙하 하는 것을 봤다는 강렬한 경험으로 사람들의 머릿속에 브랜드가 강하게 자리 잡은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프로의 콘텐츠 마케팅 세 가지 사례 어떻게 보셨나요? 복잡하지 않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통해 똑똑하게 마케팅을 하여 성공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콘텐츠마케팅을 준비하고 있거나 진행 중이신 분들도 이 포스팅을 참고하여 잠재고객들에게 '가치 있는' 콘텐츠로 매력 있는 브랜드가 되길 응원하겠습니다:-)


새로운 한 주의 시작이네요ㅠㅠㅠ

저는 주말에 수원 여행을 다녀왔는데 일요일에 비가 와서 약간 아쉬웠어요 흑흑

그래도 월요일 되니까 다시 여행가고 싶네요ㅋㅋㅋㅋㅋ

이번주도 모두들 홧팅하세요~


라우드소싱의 브런치는 매주 월요일, 금요일에 업로드됩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인 거 아시죵??


라우드브런치 안읽어주는건.....



매거진의 이전글 아모레퍼시픽의 변화와 도전, 아모레성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