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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May 07. 2024

[아이디어 공모전] 광융합 기술사업화 아이디어 공모전

제11회 광융합 기술사업화 아이디어 및 제품디자인 공모전




 Q. 한국광기술원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한국광기술원(韓國光技術院, Korea Photonics Technology Institute)은 광(光)융합 관련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을 통해 국내 광융합산업 육성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산업기술혁신 촉진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내 유일의 광융합기술 전문연구소입니다. LED, Laser, Sensor, Lens 등 빛의 원천을 연구하고, 에너지, 환경, 헬스케어, 자율주행차, ICT융합, 디스플레이, 국방·안전 분야까지 빛을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한 광융합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산업발전에 많은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시험인증, 조명실증, 시험생산, 기술창업, 인력양성 등 전주기 기업지원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 개인 및 팀(3인 이내)으러 2개 작품 이내로 제한하여 출품


[공모 주제]

  01. 광융합 사업화 아이디어 분야

  - 제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 연계 광융합 사업화 아이디어

  - 광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사업화 아이디어

  02. LED/OLED 조명 분야

  - LED, OLED 등 신광원 응용 실내·외 조명제품 및 디자인

  03. 광융합 제품 분야

  - 광기술을 활용한 융복합 제품 및 디자인


[시상 내역]

  - 총 19명/팀, 총상금 1,550만원

  -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광상) 3점 각 150만원

  - 우수상(한국광기술원장상) 6점 각 100만원

  - 장려상(한국광기술원장상) 6점 각 50만원

  - 특별상(전자신문사장상/한국광융합산업진흥회장상/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장상/광주디자인진흥원장상) 4점 각 50만원


[공모 일정] 

  - 접수기간 : 2024. 04. 01(월). ~ 2024. 06. 28(금)

  - 평가기간 : 2024. 07. ~ 2024. 08.(1차 서면, 2차 대면)

  - 당선발표 : 2024. 09.


[접수 방법]

  - 온라인 : 58.184.184.101/Event_Main.do

  - 우편 및 방문접수 :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벤처로 108번길 9, 5층 기술사업화센터


[문의]

  - 한국광기술원 기술사업화센터(062-605-9389/jbr0904@kopti.re.kr)

    제11회 광융합 기술사업화 아이디어 및 제품디자인 공모전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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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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