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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우드소싱 May 30. 2024

[아이디어 공모전] 2024년 국제 저작권 보호 공모전

2024년 국제 저작권 보호 공모전




Q. 한국저작권보호원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한국저작권보호원은 개정 저작권법(법률 제14083호)에 근거하여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특수법인입니다. 이에 따라 종전에 한국저작권위원회가 맡고 있던 해당 업무가 보호원으로 이관되었으며 2017년에 공공기관(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복제·전송자에 관한 정보 제공의 청구나 정보통신망을 통한 불법복제물등에 관한 심의 및 저작권 보호와 관련하여 보호원의 원장이 요청하거나 심의위원회의 위원장이 부의하는 사항의 심의를 위하여 보호원에 저작권보호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라 한다)를 두고 있습니다.





Q. 공모전의 상세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 공모전 참여하기

   


 [참가 자격]

  - 저작권 보호에 관심 있는 누구나!

  - 단, 한국어 · 베트남어 · 영어 중 1가지 언어로 접수 가능

  - 1인(팀) 당 3작품까지 접수 가능

  - 개인/팀으로 접수 가능 (팀으로 응모 시 대표자 포함 최대 5인까지)

  - 베트남 팀 참가자의 경우 최우수상 이상 수상팀일 시 대표자 1인만 한국초청 기회 부여

[공모 분야]

  - 광고 영상 기획안

[공모 주제]

  - (한/베)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저작권 캠페인 광고 영상

[시상 내역]

  총 상금 /상품 약 2,500만원

  1) 한국

    - 대상(1팀/명) : 500만원

    - 최우수상(3팀/명) : 최신 휴대폰(100만원 상당의 부상)

    - 우수상(12팀/명) : 스마트워치(50만원 상당의 부상)

  2) 베트남

    - 대상(1팀/명) : 5천만동(VDN)

    - 최우수상(3팀/명) : 최신 휴대폰(100만원 상당의 부상)

    - 우수상(12팀/명) : 스마트워치(50만원 상당의 부상)

   3) 비고

    - 최우수상 수상자(2차 심사 선발자)는 한류체험 및 네트워킹 기회 제공 포함

      (네트워킹 기간 내 공모전 멘토 개입, 대상 심사, 선발 및 시상식 진행

[공모 일정] 

  - 예선 접수 기간 : 2024. 5. 20.(월) ~ 6. 16.(일)

  - 저작권 및 광고 영상 기획 교육 : 2024. 6. 21.(금) ~ 7. 7.(일) * 교육 영상 시청 후 접수

  - 본선 접수 기간 : 2024. 6. 21.(금) ~ 7. 7.(일)

  - 1차 심사 : 2024. 7. 8.(월) ~ 7. 11.(목)

  - 대국민 표절검증 : 2024. 7. 15.(월) ~ 7. 20.(토) 예정

  - 2차 심사 : 2024. 7. 23.(화) - 2024. 7. 24.(수)

  - 멘토링/네트워킹 : 2024. 8. 19.(월) - 8. 20.(화) * 최우수상 이상 수상자에 한하여 참석 필수

  - 최종심사 및 시상식 : 2024. 8. 20.(수) * 현장 최종 심사 및 시상 진행

  ※ 상기 일정은 공모 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제출 형식]

  -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동의서

  - 개인정보 제공 수집 이용 및 초상권 사용 동의서

  - 수상작 저작재산권 전부에 대한 양도 계약서(수상자에 한함)

  - 공모전 참가자 서약서

[접수 방법]

  - 예선: 공모전 예선 접수 홈페이지(forms.gle/ecyfKtgGFxYBeRBf8) 온라인 접수

  - 공모 접수 신청 > 참가자정보 > 작품정보(작품제목 및 설명) > 각종 동의서 및 세부사항 체크 > 접수확인

  - 본선: 공모전 홈페이지 (www.copyrightrightnow.com) 온라인 접수

  - 공모 접수 신청 > 교육 영상 시청 > 참가자정보 > 작품정보(작품제목 및 설명) > 각종 동의서 및 세부사항 체크 > 접수확인

[심사 방법]

  - 주제적합성 : 기획의 우수성 및 주제와의 연관성

  - 독창성 : 아이디어, 기획 내용, 연출방법의 참신성 및 독창성

  - 완성도 : 메시지 전달력 및 스토리텔링의 구체성ㅁ

  - 대중성 : 광고의 구성력 및 시나리오 완성도

[유의사항]

  - 출품작은 반드시 본인의 창작물이여야 합니다.

  - 출품작에 대한 저작권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 응모자는 응모와 동시에 작품의 이용 방법 및 조건의 범위 안에서 저작물 이용을 허락한 것으로 보고, 

    수상작의 저작재산권에 대한 이용료는 수상에 따른 시상금으로 대체합니다.

  - 응모자는 신청서류 모든 내용을 사실대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 응모 형식과 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 다른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 및 표절·복제 등으로 

    타인의 지적 재산권 등을 침해한 경우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 결격 사유가 있을 경우 수상자격이 무효처리 되며, 입상 후 이의 신청 및 표절 시비 발생 시 입상이 취소, 

    지급된 상장 및 상금은 환수조치됩니다.

  - 공모전 참가를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은 전액 응모자가 부담합니다.

  - 수상자 상금 지급 관련하여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및 통장사본을 요청 할 수 있으며, 상금은 제세공과금 공제 후 지급됩니다.

[문의]

  - E : 

copyrightrightnow@gmail.com

  - T : 070-4617-5754 (평일 9시~18시 운영)

  - 카카오플러스친구 : @2024copyright

   




✅ 공모전 참여하기



라우드소싱이 알려주는
공모전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라우드소싱은 ?


기획자, 카피라이터, 디자이너 등 20만 명 이상의 전문가가 이용하고 있는 공모전 플랫폼이에요.

10년 동안 공모전을 개최하고 운영해왔어요.

LG, 삼성 등 대기업부터 통계청, 행정안전부와 같은 공공기관, 중소기업까지 

2만 건 이상의 공모전을 진행했답니다.



❗️참여 전 반드시 알아야 할 Tip 5


※어떤 아이디어 공모전이든 주최사에 대한 사전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주최사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디어의 방향성을 잡아야 수상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재단 등에 따라서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죠.



※네이밍, 슬로건, 문예 부문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이라면 이전 수상작을 참고하여 창작해 보세요.

작성 후에 지인에게 읽어보게 한 후에 피드백을 받아 보완하면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밍과 슬로건은 공모전 중 가장 적은 노력으로 수상이 가능합니다. 공모전 출품 경험이 없다면, 가벼운 공모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사 분석, 사용할 타깃 파악, 제안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미 상세 설명은 필수입니다.



※마케팅, 사업전략, 정책제안, 논문, PT 부문

주최사 성격에 따라 문서 디자인과 레이아웃까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 분석을 꼭 해야 합니다.

ex. 공공기관의 경우 : 디자인보다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설명, 실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ex. 사기업의 경우 : 기업 컬러를 활용한 올드하지 않은 디자인이 중요하고, 시장분석,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제작합니다.



※사진, 광고, 영상, 영화 등 콘텐츠 부문

수상작들이 보통 온라인에 공개되므로, 이전 수상작을 참고해 전체적인 퀄리티나 주최사가 선호하는 콘셉트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작을 위한 장비와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이 다수 분포되어 있는 공모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 번 제작하고 출품해 보면서 실력을 키워나가다 보면 수상 가능성이 점진적으로 올라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나, 실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아 수상할 경우, 취업이나 관련 직무에 도움 되는 유용한 포트폴리오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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